[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

 1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
 2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2
 3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3
 4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4
 5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5
 6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6
 7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7
 8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8
 9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9
 10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0
 11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1
 12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2
 13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3
 14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4
 15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5
 16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6
 17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7
 18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8
 19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19
 20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거환경과공간]최종정리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주거환경과 건강
2장. 신비스런 기관 송과선
'
'
'
본문내용
*지자기의 감지
철새와 꿀벌
1975년, 미국 보스턴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MIT 대학의 브레이크모어라는 학생이 바다 밑의 진흙을 샤레라는 유리그릇에 담고, 진흙 속에 사는 박테리아라는 미생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다가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박테리아 중에는 항상 창문 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빛을 좋아하는 향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밤이 되어도 창문 쪽으로 움직이는 박테리아가 여전히 있을 뿐 아니라, 불을 꺼도 불을 켜도 박테리아는 여전히 창문 쪽으로 움직이는게 아닙니까. 그래서 박테리아가 움직이는 것과 빛이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그러다가 우연히 창문이 북쪽으로 나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이 박테리아는 북쪽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하고 자석을 갖다 대었더니, 박테리아가 자석 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까? 그래서 이 박테리아가 자석이나 지구의 북극을 향해 움직인다는 주자성을 가진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박테리아의 몸 속에는 마그네타이트(magnetite;Fe3O4)라고 하는 자석 몇 개가 [그림6-14]에서 보는바와 같이 쇠사슬처럼 한 줄로 늘어서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항상 북쪽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지구의 반대편 남반구에서는 반대로 남쪽으로 움직이는 박테리아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후에 항상 집을 찾아가는 벌꿀이나 비둘기도 마그네타이트라는 자석을 몸 속에 가지고 있으며, 이 자석이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미약한 자기장을 아주 높은 감도로 측정할 수 있는 스퀴드(SQUID)라는 센서가 개발되었는데, 이를 이용하여 그 동안 의문 속에 있던 동물의 이동이 몸 속에 있는 자석으로 지자기를 감지해서 방향을 탐지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꿀벌이나 비둘기 외에도 연어, 돌고래, 많은 종류의 철새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목적지로 정확하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지자기 감지 급기야'인간에게도 이런 능력이 있지 않을까?'하는 의문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를 했습니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베이커는 1983년에 사람의 코뼈 속에서 마그네타이트를 발견하였습니다.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