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 성격장애

 1  [이상심리] 성격장애-1
 2  [이상심리] 성격장애-2
 3  [이상심리] 성격장애-3
 4  [이상심리] 성격장애-4
 5  [이상심리] 성격장애-5
 6  [이상심리] 성격장애-6
 7  [이상심리] 성격장애-7
 8  [이상심리] 성격장애-8
 9  [이상심리] 성격장애-9
 10  [이상심리] 성격장애-10
 11  [이상심리] 성격장애-11
 12  [이상심리] 성격장애-12
 13  [이상심리] 성격장애-13
 14  [이상심리] 성격장애-14
 15  [이상심리] 성격장애-15
 16  [이상심리] 성격장애-16
 17  [이상심리] 성격장애-17
 18  [이상심리] 성격장애-18
 19  [이상심리] 성격장애-19
 20  [이상심리] 성격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 성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성격특질
성격 장애의 정의
진단분류의 제문제
진단기법의 문제
성격장애의 세 가지 집단
강화모형에 따른 성격과 성격장애
임상적 특징과 하위유형
(1)편집성 성격장애
(2) 분열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3) 분열형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4)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5)경계성 성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6)히스테리성 성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7)자기애성 성격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8)회피성 성격장애(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9)의존성 성격장애
(10) 강박성 성격장애(Obsessive-Compulsive Personality Disorder)
성격장애의 치료
본문내용
성격특질
성격특질이란 인간이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 속에서 환경과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지각하고 관계를 맺고 생가가하는 비교적 지속적이 양식이라고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이런 지속적인 행동양식을 통해서 개성을 드러내며 사회생활에 적응한다.
성격 장애의 정의
성격장애란 한 개인이 지닌 지속적이고 일정한 행동 양상으로 인해 현실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자기 자신에게나 사회적으로 주요한 기능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이상성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성격장애는 한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권에서 보통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지각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 특히 타인과의 인간관계 형성 방식에서 심각하게 벗어나는 행동 양식을 나타낸다.
성격 장애를 살펴보면, 그 일부는 우리들 자신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가 알고 지내는 사람들에게 꼭 들어맞는다. 성격장애의 증상들이 때때로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우리 모두가 소지하고 있는 특성을 기술해 주는 것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실제의 성격장애를 몇몇 특질이 극단적인 수준에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들의 행동이 지속적으로 만연되어 있고 역기능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성격장애로 진단받지 않는다.
진단분류의 제문제
성격장애를 진단 분류하는데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은 장애의 경계가 모호하다는 점이다. 이는 두 가지 측면으로 드러나는데 첫째, 성격장애행동은 일상적인 생활의 문제와 별로 구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꼼꼼하고 빈틈없는 행동방식을 갖고 있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인 적응자원이 될 수 있다.그러나 이런 행동이 그 정도가 지나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나치게 정확을 기한다면 능률이 현저히 떨어질 것이다. 이 때 어느 정도로 꼼꼼한 것이 정상적인 적응의 한계인지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성격장애는 불안장애나 신체화장애와 같은 비정신병적 장애와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Campbell,1994)이렇듯 진단부류의 어려운 문제는 성격장애의 성격특질들이 행동차원의 연속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는 것을 거부하고, 유형으로 개념화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보는 학자들이 있다. 즉 분류모형에 따르면 장애 간에 그리고 하위 장애 간에 경계가 분명하여야 한다. 그런데 차원모형으로 성격특질을 이해하려면, 타당한 경계대신 인위적인 경계를 만들어야 하므로 경계의 모호성을 극복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차원모형을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있다. 특정한 성격장애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행동차원이 존재하지 않거나 명백하지 않으며, 많은 행동차원 중에서 어떤 행동차원을 위주로 정의하여야 할지도 분명치 않다.(Cantor &Genero, 1986;Clarkin et al., 1983;frances, 1982;Milon & Everly, 1985)
성격장애에서 또 다른 문제는 현재 이들 장애에서 드러내는 부적응적 행동특질들이 과연 안정적인 성격적 특질을 반영하는 것인지, 아니면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정서장애나 불안장애를 반영하는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는 점이다. 자들이 보고하는 장애행동은 장기간 지속되는 행동특질로 잘못 지각할 수 있다.즉 특질에 의한 행동인지 현재 상태에 의한 행동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특정한 상황에서 언제나 특정한 행동을 할 수밖에 없을 경우, 자칫 특질로 잘못 진단할 가능성이 크다(Epstein & O'Brien, 1985; Mischel,1984)예를 들면 병원에 입원하는 상황에서는 환자들이 무력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환자의 행동만 보고 수동 공격적 성격장애로 진단하는 것은 잘못 진단될 가능성이 높다. 그밖에 특질인지 한 사회문화에서 요구되는 역할수행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경우도 있다(Frances,1980)임상가들에 의해 관찰되는 행동들은 때로 성격특질보다는 사회적 역할의 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