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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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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주의 문학
Ⅱ. 고전주의 음악
Ⅲ. 고전주의 발레
Ⅳ. 고전주의 미술
1.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
2. 앵그르(Jean Auguiste Dominique Ingres 1780~1867)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본보기가 된 것은 당시 유럽이 알고 있던 유일한 이교문학(異敎文學)인 그리스 로마의 문학이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호머나 베르길리우스를 본떠 아리오스토는 《광란(狂亂)의 오를란도》(1516)를, 타소는 《예루살렘 해방》(1575)과 같은 서사시를 썼고, 사포와 핀다로스를 모방하여 페트라르카의 서정시가 읊어졌으며, 고대극(古代劇)을 흉내 낸 비극과 희극이 만들어짐과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기운이 프랑스에 전해지자, 특히 17세기에 접어들어서는 때마침 패권을 확립하려던 절대왕제(絶對王制)의 정치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고대의 걸작에서 각 문학 장르의 법칙을 유도해 내어 그 법칙에 따라 창작함으로써 명작을 만들 수 있다는 교조주의적(敎條主義的)인 생각이 강해져서, 문학작품의 어떤 틀을 만드는 일이 성행하였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문학 이념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문학은 만인에게 공통되는 이성(理性)에 입각한 것이어야 하며, 감정이나 상상은 이성에 의하여 통제되어야 한다.
② 문학에서 묘사하는 세계는 이성에 비추어 진실하며 또한 도덕적으로 선(善)이어야 한다(眞善美一體).
③ 그 표현은 어디까지나 우아하고 간결하며 균형 잡힌 것이어야 한다.
④ 이해하기 편리하도록 문학상의 장르를 분명히 나누어 그것을 혼용해서는 안 된다.
⑤ 문학에서는 독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초자연적인 사건(불가사의한 예상 외의 사건)의 취급이 불가결하기는 하나 그리스도교의 기적만은 피해야 한다.
문학 장르 가운데 가장 존중된 것은 장편 서사시와 비극이었으며, 소시편(小詩篇)은 저급으로 취급되었고 희극이나 우화시(寓話詩) 등은 그 중간으로 취급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이론은 1610년경부터 60년에 걸쳐 프랑스에서 완성되었는데, 그 이론에 따라 몰리에르, 라신, 라퐁텐, 부알로(풍자시인들) 등이 나타나는데(코르네유는 1630년대부터 활약),
참고문헌
1. 권명준, 고전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
2. 오광수 저,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3. 정경섭, 고전 문학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4.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 고전주의와 바로크, 2004
5. Kathrine S. Walker, 발레를 보는 눈, 현대미학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