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

 1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1
 2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2
 3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3
 4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4
 5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5
 6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6
 7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7
 8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8
 9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9
 10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10
 11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 고려대학교 미술교육 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미술교육과 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자기소개서, 고려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대학원학업계획서
  • 미술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 합격 3편 모음집)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석사 연구계획서 2편 + 중앙대학교 미술교육 연구계획서 1편 미술교육대학원 진학동기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계획 졸업 후 희망
  •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변천,기본방향,개정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유의사항,제6차교육과정,문제점
  • [미술교육] 제 7차 초등미술 교사용 설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글의 목적 미술과 교육 과정학교급별 내용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경희대학교 미술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석사 학업계획서 경희대 진학동기 미술교육대학원 학습목표 및 계획 기타 특기사항 졸업 후 희망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 [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의 정의,필요성, 초중등 연계교육의 영어교육,미술교육, 초중등 연계교육의 교과체험학습,실천과제
  • 소개글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표,실태,창의성,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과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Ⅲ. 미술교육의 실태
    1. 미술교육의 정당화 유형 2가지
    2. 새로운 시각에서 본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의 미술 교육
    3. EQ와 우뇌의 미술교육

    Ⅳ. 미술교육의 창의성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Ⅵ.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1. 이론과 실기의 이분법을 버려야한다
    2. 서로 다른 예술 분야 사이의 구분을 상대화해야한다
    3. 교양 교육을 대폭 강화해야한다
    4. 미술현장은 물론, 연관 현장과의 접촉을 일상화해야 한다
    5. 위계적 교육관계를 수평화해야한다

    Ⅶ.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Ⅷ.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어린이의 흥미, 개인차, 개성 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하는 미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
    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
    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
    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
    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
    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
    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Ⅸ. 향후 미술교육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삶 속의 미술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미술교육 내용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다는 것은 학생들이 삶 속에서 접하고 보고 경험하는 것들 중에서 미술적인 요소들을 미술교육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이 삶 속에서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그리고 만들고 구성하게 하는 것을 말하며, 학습제재들이 그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들이 쓸 책받침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하여 삶 속에서 느꼈던 것들을 만화나 회화로 표현하는 것에 이른다. 그 리고 환경에서 미술을 발견하여 표현하는 것에서부터 삶 속에서 미적으로 개선할 점을 찾아 스스로 개선해보는 활동에 이르러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을 것이다. 미술교육 방법을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시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미술교육을 학생위주로 이루어감을 의미한다. 교사가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한다는 것이 교사의 설명 위주로 수업을 한다거나 모든 것을 교사가 주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참고문헌
    ◉ 문교부 편(1984),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 박용숙(1987), 한국 미술론, 서울 : 일지사
    ◉ 박정애(2001),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 교육론, 한국 현대미술, 21세기 미술 교육에의 도전, 시공사
    ◉ 이현희(2004), 미술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초등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 인천광역시미술교과연구회(1998), 창의성을 기르는 미술 교수-학습자료
    ◉ Rudolp Amheim, 김춘일 역(1991), 미술과 시지각, 서울 : 기린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