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분야,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장점,디자인교육,교사역할,효과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미술과 교육성과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특징과 사례
저렴한 업종별 자기소개서 예시
[미술교육]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기대효과, 학습모형, 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 관련 시사점
[직업, 직업분석] 시스템엔지니어,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정보처리기술자, 프로게이머, 일러스트레이터, 큐레이터, 항공정비사, 정치광고인의 직업적 분석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서예지도,CG활용,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미국 초등학교 미술교육 사례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소개글
[컴퓨터그래픽][CG][미술과]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특징,기본요소,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디자인교육,효과,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그래픽(CG)의 개념
Ⅲ. 컴퓨터그래픽(CG)의 특징
Ⅳ. 컴퓨터그래픽(CG)의 기본요소
1. 좌표계
2. 점(Point)
3. 선(line)
4. 면
5. 곡선
6. 래스터(Rasters)
7.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8. 해상도(Resolution)
9. 하프톤(Halftone)
Ⅴ.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
Ⅵ.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
Ⅶ.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
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시각 전달 디자인 작품과 전통적 방법으로 제작된 작품을 비교 고찰한 결과 상술한 바와 같이 창의적 발달 면에서의 그리기 태도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쪽이 우월하였으나 전통적 방법에서 감성적으로 더 친숙함을 보였다. 표현력에서 본 작품의 질적 수준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쪽이 기능적인 면에 있어 훨씬 다양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방법보다 우수하다고 보여진다. 다만 컴퓨터 그래픽을 운용하는 기술적인 면에서 학생들의 수준 차가 현저하여 작품에서도 그 차이가 전통적인 방법에서보다도 더 심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기초 디자인 능력 향상에 있어서는 기능 면으로 사용의 편리함과 다양한 표현기능을 제공하는 컴퓨터 그래픽 쪽이 우월하였다. 하지만 결국 그 교육 효과는 그들이 그것을 어떻게 올바로 사용하느냐에 달려있으며, 전통적 방법으로의 수업 또한 학생들의 감성적인 인성 발달 면에서는 컴퓨터로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여겨진다.
기존의 전통적 그리기 활동의 장점 또한 간과될 수 없으므로 앞으로 그래픽 디자인 교육을 포함한 중학교 미술 교육 현장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수업과 전통적 방법에 의한 실기 수업을 병행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 중학교 교육의 주요 목표중 하나인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쌓는 일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ⅰ. 김진엽, 먼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대학의 디자인 교육
ⅱ.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ⅲ. 박성원(1994), 한국 교육 학회지 3, 컴퓨터 그래픽과 색채, 청주
ⅳ. 신진식(1986), 미술 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ⅴ. 오영환(1990), 신성용, 컴퓨터 그래픽스, 서울 : 홍릉과학출판사
ⅵ. 이영재(1994), 컴퓨터와 미술, 미술세계(111권)
ⅶ.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1999), 산업디자인통권16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