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생애,음악적 특징,시대적 배경,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업적,작품,오르페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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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생애

Ⅲ.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음악적 특징

Ⅳ.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시대적 배경

Ⅴ.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업적

Ⅵ.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작품
1. 마드리갈(세속음악)
2. 무대음악
3. 오르페오
4. 아리아나
5. 종교음악

Ⅶ.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1. 작곡
2. 때와 장소
3. 등장 인물
4. 초연
5. 주요 아리아
1) 서막
2) 1막
3) 2막
4) 3막
5) 4막
6) 5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몬테베르디는 페리에 비하면 훨씬 뛰어난 음악가였다. 그는 그때까지 있어 왔던 여러 가지 음악 형식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줄 알았을 뿐더러, 새로 생겨나는 음악들에도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몬테베르디는 힘을 모아 작곡에 임했고, 그래서 오페라 역사에서 첫 걸작품이 만들어 졌다. 1607년에 나온 이다. 이야기도 그리스의 신화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르페오라는 젊은 명가수가 에우리디체라는 아리따운 아가씨와 결혼했다. 그런데 그 아가씨가 들로 꽃을 따러 갔다가 꽃뱀에 물려서 죽고 말았다. 오르페오는 죽도록 슬펐다. `내가 죽더라도 저승에 가서 아내를 구해내야지`. 이렇게 생각한 그는 비파를 어깨에 메고 저승으로 떠났다.
저승엔 온갖 무서운 짐승들이 있어서 그의 앞길을 가로막았다. 그 때마다 용감한 오르페오는 음악의 힘으로 그들을 물리치고 계속 길을 갔다. 마침내 오르페오는 저승을 다스리는 신 앞까지 도달했다. 그는 자신의 장기인 감동적인 노래로 아내 에우리디체를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한 번 저승에 들어온 사람은 다시는 이승으로 갈 수 없는 것이 저승의 규칙이었지만, 저승의 신은 감동을 받아서 에우리디체를 돌려주기로 했다. 다만 이승 땅에 도달할 때까지 아내의 얼굴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오르페오는 신이 났다. 자신의 음악의 힘으로 죽은 아내를 다시 찾았으니 얼마나 기쁘고 자랑스러웠겠는가? 그는 기뻐서 어쩔 줄 모르며 길을 떠났다.
참고문헌
◉ 김동환 역, 음악사 이야기, 음악춘추사
◉ 이용숙 저, 지상에 핀 천상의 음악(몬테베르디에서 라미레스까지 5백 년간의 교회음악 순례), 샘터사, 2005
◉ 이홍수 외 4인 공역,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출판사, 1993
◉ 양일용, 서양음악사, 편집부, 2000
◉ 아름, 열린음악대백과, 편집부, 2000
◉ Charles R. Hoffer 저, 안미자 역, 음악교육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