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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사상적 배경

Ⅱ.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Ⅲ.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적인성

Ⅳ.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학서간

Ⅴ.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철학
1. 인간의 미학적 교육
2. 소박문학과 감상문학

Ⅵ.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군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사상적 배경

쉴러는 ‘루드비히 라전어학교‘에 다닐 때부터 칼 군관학교의 전신인 ‘군관-보육학교’에 입학하기까지(1768-1773) 수년 동안 경건주의에 젖어 있는 어머니로부터의 강한 영향 하에 정통주의적 기독교의 폐쇄적 세계관에 접하게 되었다. 그러한 세계관에서는 세계의 역사는 창세기부터 종말에 이르는 수천 년에 한정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 당시 엄청나게 파급되고 있는 자연과학적 통찰들을 통해 청년 쉴러의 세계상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쉴러는 칼 군관학교에 진학하여 의학도로서 본격적 대학교육을 받으며 아벨 Abel 교수의 영향 하에 그의 철학적 사고방식을 기르게 되었다. 즉 영국의 도덕철학자들인 퍼거슨 Ferguson과 쉐프츠베리 Shaftesbury와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Leibniz의 영향으로 ‘전체 das Ganze`에 대한 관념과 그와 연계된 완전성의 관념이 널리 유통되었는데, 그 이유인즉슨 그러한 사변을 통하여 세계에 상존하는 악에 대항할 수 있는 神正論 Theodizee을 옹호하고자 하였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의 계몽된 사상가와 시인들의 경우에서처럼 청년 쉴러에 있어서도 점차로 -아르노 작세 Arno Sachse가 진술하듯- “(세상을) 인도하여 가며 경우에 따라 개입하는 신에 대한 가설 假說, 다음 모든 것을 보상하여주는 피안 彼岸적 불멸성에 대한 가설과 끝으로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최후의 심판이 있다는 가설”은 무너져 내렸다.
참고문헌
▷ 장원영(1995), 쉴러의 역사극 연구, 형설출판사
▷ 죽내민웅 저, 안영길 외 역(1989), 미학 예술학 사전, 미진사
▷ 조창섭(1993), 예술시대의 독일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 한미희(1996), 예술의 자율성 이론과 예술의 사회적 역할, 쉴러의 미학편지 연구,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박사학위논문
▷ F. 실러, 박찬기 역(1987), 군도(서문문고 164), 서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