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

 1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
 2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2
 3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3
 4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4
 5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5
 6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6
 7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7
 8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8
 9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9
 10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0
 11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1
 12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2
 13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3
 14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4
 15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노인정신건강센터의 프로그램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기관소개
3. 프로그램소개
4. 결론 및 소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여가활동을 통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① 태극권 : 프로그램 근거 : AFP통신 온라인판에 따르면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센터의 글로리아 예 박사 연구팀은 심장질환 환자 100명을 50명씩 두 그룹을 나눠 태극권 강습, 심질환에 관한 강습을 각각 시시한 뒤 비교 조사하는 실험을 했다. 이 결과 신체적 반응은 두 그룹 모두 비슷했지만, 감정 상태에서는 태극권 그룹이 자신감이 증대하고, 일상 활동량이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한 충족감이 높아졌다. 이외에도 태극권이 고혈압과 섬유근육통을 완화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된 바 있다. 미국의사협회 내과 전문지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서 발표한 내용

- 기간 : 매주 화요일 오전 11:00~12:00,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실시
- 수행 인력 : 태극권 강사 1명, 자원봉사자 2명

② 태권도 프로그램
프로그램 근거 : 태권도 수련을 통해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지님으로써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로는 ‘할머니 태권도 시범단’을 통해 수련동기를 확인한 결과, 노인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원하고 태권도 수련을 통해 자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수련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연구 결과 노후에 활동하기 힘들어지는 육체를 태권도 수련활동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있었다. 안용규, “노인체육으로서 태권도의 역할 탐색”

- 이 기관에 방문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건강 회복과 정신적 안정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의 신청을 받아, 주 1회 태권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기간 : 매주 수요일 오전 11:00~12:00,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실시
- 수행인력 : 태권도 강사 1명, 자원봉사자2명, 정신보건간호사 상주.

③ 민요를 통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근거 :음악치료란 전문적 음악치료사가 치료를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정신적, 신체적 및 사회적 건강이 회복, 유지 및 증진되도록 도와주고 행동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 학습적 기술을 습득, 수정, 유지하도록 음악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여, 치료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점 수정과 사회로의 복귀 및 자아실현을 도와준다. 홍종필, “정신보건교육프로그램 중재가 노인의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 이 기관에 방문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통해 노인성 우울감과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 단행본
한국노인상담연구소편 활용지침, 학지사, 2009.
김영화 외, 현장과 함께 생각하는 사회문제, 삼우사, 2008, pp. 155-156.

※ 학위논문
강구민, “홀몸노인의 이성교제 태도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학위논문, 2009.
김현주, “포크댄스 프로그램이 노인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석사논문, 2005.
배나래, 박충선, 노년기 재혼에 관한 질적 연구(재혼한 노인을 대상으로), 대구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연구 , 2002.
손태화, “교회의 사회복지가 독거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논문, 2003.
장석왕, “노인체육으로서 태권도의 역할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석사논문, 2008.
최흥권, “노인의 정신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박사논문, 2010.
한정화, “노년기 삶의 만족도 구조모형”, 대구한의대학교 박사논문, 2010.
홍종필, “정신보건교육프로그램 중재가 노인의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박사논문, 2010.

※ 사이트
대구통계정보(http://www.daegu.go.kr/Statistics/) & 통계청
실버케어뉴스, www.docdocdoc.co.kr/silvercarenews, 2009.

※ 발표자료
미국의사협회 내과 전문지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서 발표한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