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1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1
 2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2
 3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3
 4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4
 5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5
 6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정신건강의 개념

* 정신건강문제의 본질

* 현대인의 정신건강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 질의응답 및 토론

본문내용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중심으로 인간의 내면세계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역동에 근거하여 정신장애를 설명하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은 정신장애의 원인을 무의식이나 약한 자아에 귀결시킨다. 상담의 과정 속에서 환자는 자신의 문제가 어린 시절 어머니나 아버지와의 관계, 그것이 아니라면 또 다른 가족과의 관계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때 책임은 자신의 삶을 구속하는 사회나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이나 가족에게로 돌아가게 된다. 즉 정신분석적 접근은 억압의 원인을 자신의 밖이 아니라 자신 안에서 찾도록 함으로써 현존하는 사회의 억압적 현실을 은폐하는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야기한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적 효과는 개별상담을 통해 개인이 처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현대 사회사업에 대한 분석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알코올중독자나 정신질환자에 대한 수용과 상담활동은 이들의 사회적 재활을 도모하지만 한편으로는 노동시장에서 배제된 집단에 대한 관리와 통제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즉 손상당하고 배제된 자들을 위한 원조와 도움을 주지만, 이를 통해 이들로부터 야기될지도 모르는 사회불안과 갈등을 감소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즉 정신건강에 대한 개인적 접근들은 사회체제에 위협이 되는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들을 통제하고 정신건강의 문제를 개인의 부적응 문제로 환원하여 자본주의의 구조나 제도의 문제로 발생하는 사회적 결과를 완화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가족이나 환자 자신에게서 찾는 정신분석적 접근은 오늘날의 자본주의 사회를 공고히 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고 의심해 볼 수 있다.

(2) 정신장애와 사회계층
누가 정신건강의 위협에 더 많이 노출되고 있는가, 혹은 어떤 사람이 정신질환에 잘 걸리는가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사회계층과 질병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들간의 인과적 관계를 결정적으로 단정할 수는 없지만 정신장애와 사회계층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설명이 가능하다. 첫째, 사회계층 자체가 정신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설명이다. 빈민이 거주하는 곳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