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

 1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1
 2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2
 3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3
 4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4
 5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5
 6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6
 7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7
 8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8
 9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9
 10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10
 11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11
 12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의 개념과 유형
2. 다문화 가정의 형성
3.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4.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1)다문화가정 아동문제의 실태
2)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①정체성과 가치관 문제
②한국어 능력 문제
③학교환경 문제
④법적(호적)문제
⑤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
5. 중도입국자녀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인 근로자 가정 대부분이 소득이 낮고, 주거 및 학습환경이 열악하여 그 자녀들은 또래 아이들에 비해 기초 학습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타적인 한국사회의 특성상 외국인 특히, 저개발국 출신의 부모를 둔 아동들에게서 나타난다.
에 대한 지나친 편견으로 인해 일부 학교의 경우 외국인 자녀 입학을 기피하거나 통합교육을 거부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법체류자 자녀의 경우 교육과학기술부가 2003년부터 전월세계약서, 이웃의 거주확인 보증서 증의 제출만으로도 학교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신분 상태로 인해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환경으로 인한 심각한 학력결손, 사회적 차별 등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학교수업과 또래문화에의 부적응 그리고 사춘기시절에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인 혼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반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힘들며 청소년기의 학업 중도 탈락율도 비혼혈인에 비해 훨씬 높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같은 연령대 안에서도 한국어능력이나 학습적응력, 사회적응력 등에서도 개별적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의 특징으로는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므로 언어발달에서 정체를 보이고 있고,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며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를 보이는 등 정서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2)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①정체성과 가치관 문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겪고 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에 의해 자아정체감 위기를 겪는다. 이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어머니를 보면서 가정이나 형제에 대한 책임감이 높고, 특히 자신의 외모적인 특성을 인식하면서 ‘자기존재의식’이 높다. 그러나 사춘기를 지나고 생활환경이 넓어지면서 사회적 압력과 장래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면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심한 자아정체감 위기를 맞으며 미래에 대한 자신의 목표의식이 낮아진다. 즉,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놀림, 따돌림 문제, 공식적 학부모 활동의 한계, 부모로서의 자신감 부족과 자녀와의 관계형성의 어려움 등에 대해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점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자녀교육과정에서 제기되는 구체적과제를 적절히 처리해가면서 부모로서 자신의 역량을 증진하고 그 성과를 토대로 자신감을 형성하고 자녀와의 관계를 발달시키고 또 다른 과제에 대응해나가는 측면은 매우 약하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 이중, 삼중의 언어를 접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경우 언어와 생활방식 등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부적응문제에 대해 봉착하기도 한다. 부모가 각각 다른 국가에서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기 때문에 그 자녀들은 아버지와
참고문헌

김미영.(2008), 혼혈에 대한 편견감소 프로그램의 새발 및 적응 연구 :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현,이승은.(2007).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이창호, 최승희.(2008).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실태 분석: 정부, 민간단체. 학교를 중심으로. 미래청소
http://www.hani.co.kr/arti/society/life/124034.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