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 설계] 터치 스크린 대형화를 위한 광터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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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소재 설계] 터치 스크린 대형화를 위한 광터치 개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설계의 목적과 중요성

1.2 Touch Screen의 시장현황 및 동향

2. 광학방식

2.1 동작원리

2.2 광학센서

2.3 장·단점

3. 구조적 설계

3.1 구조설계의 목적

3.2 구조 개선

4. 재료적 설계

4.1 센서

4.2 기판

5.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2.3.2 단점
- Dead zone
- Ghost Point
- Shadow spot (Dark area)


3. 구조적 설계
3.1 구조설계의 목적
Fig 3.1

구조 설계의 가장 큰 목적은 기존 optical touch의 shadow spot과 ghost point발생을 제거하는 것이다. 광 터치는 상단부 모서리에 두 개의 광학센서(발광부, 수광부 포함)로 구성되어 있고, 삼각측량법으로 포인팅 지점을 인식한다. 이 같은 방식은 하나의 터치를 실행한 후에 shadow spot이 발생된다. 이 shadow spot은 하나의 터치 실행 후 센서가 포인트를 인식하는 라인 뒤에 또 다른 손가락을 터치할 때 센서가 포인트를 인식하지 못하는 ghost point를 발생시킨다. 즉, 기존의 optical touch 방식은 멀티터치가 가능하나 이에 대한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용화에 어려움을 지니고 있으며 광학방식의 응용분야가 대부분 대면적화 시키는데 사용되고 키오스크, 교육용인 사용자의 UI를 효율적으로 하는 목적임을 감안하였을 때 멀티터치가 불가하다는 것은 큰 문제점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다음의 구조 설계를 통하여 ghost point를 해결하려고 한다.


3.2 구조 개선
3.2.1 광학 센서 수와 위치

2개의 상단부 센서
2개의 측면부 센서
3개의 센서




75°
11.9%
2.7%
0.44%
80°
7.8%
2.4%
-
85°
3.8%
1.2%
0%
Dead Zone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광학센서 수와 위치를 생각해보았다. 기존 방식은 상단부에 2개의 센서가 존재하는데, 우리는 센서 2개를 측면부에 위치시키는 방법, 그리고 3개의 센서를 부착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광학센서의 수광
참고문헌
Reference
http://www.atechkorea.com/attach/PCB%EC%A0%9C%EC%A1%B0%EA%B3%B5%EC%A0%95(1).pdf
http://www.ctgasket.com/SpecSheets/Plastics/CTGPolysulfone.pdf
AlGaAs 고휘도 LED 개발 - 광전자 반도체(주)
근 적외선 레이저 다이오드의 개발 - 전북대학교 김영기
Laser Diode - Material Bonding lab. Jong-Hyun Park, Eun-Ju Oh
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 - 심 종 인
http://terms.co.kr/touchscreen.htm
http://www.cyberlink.com/stat/technology/enu/touch-solution.jsp
http://en.wikipedia.org/wiki/Display_device
http://interaction.tistory.com/70
http://cafe.naver.com/endoftec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22&
http://www.appliancemagazine.com/editorial.php?article=1675&zone=211&firs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