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

 1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1
 2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2
 3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3
 4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4
 5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5
 6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6
 7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7
 8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Ⅲ.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배경

Ⅳ.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전개과정

Ⅴ.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과 저개발의 기억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 작품들 중에서 가장 유명해진 작품이 바로 이다. `생은 결코 아름답지만은 않다. 그러나 그 가치는 있다󰡑라는 명제를 잔잔하게 전하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의 대표작이다. 자전거를 도둑맞은 노동자가 결국 자전거 도둑이 된다는 전후 로마의 이야기는 참으로 역설적인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 작품은 프롤레타리아 영화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피폐한 로마 거리에서 벌어진 작은 사건을 통해, 당시 이탈리아 사회에 만연한 실업 문제를 다루었다.
2차 대전이 끝나고 폐허가 된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 첫 장면에서 실업자들이 우글거리고 있는 인력시장이 펼쳐진다. 오랫동안 직업 없이 떠돌던 안토니오 리치는 직업소개소장이 직장을 알선해 준다. 그러나 조건이 있다. 자전거를 가지고 가야 취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안토니오는 오래 전에 자전거를 전당포에 맡겼기 때문에 자전거가 없다. 결국 아내인 마리아가 침대보 여섯 장을 거두어 전당포에 맡기고 자전거 찾을 돈을 마련한다. 전당포 장면이 두 번 나오는 셈인데, 전당포 선반에 가득 얹혀 있는 무수한 물품들은 다른 어떤 소품들보다 그 시대상황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 루이스 자네티 지음(1999), 영화의 이해, 현암사
▷ 영화론, 대학강의 노트에서 발췌
▷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 주윤탁(1985),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 잭 C. 앨리스, 변재란 역(1988), 세계 영화사, 서울 : 이론과 실천
▷ L.쟈네티, 김진해 역(1987),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현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