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1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
 2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2
 3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3
 4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4
 5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5
 6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6
 7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7
 8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8
 9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9
 10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0
 11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1
 12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2
 13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3
 14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4
 15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지도][미술교육]미술감상지도, 미술발상지도, 미술판화지도, 미술서예교육, 미술소묘교육, 미술수채화교육, 미술사생화교육 분석
  • [학습지도안, 교육실습, 미술과] 미술과학습지도안<발상과표현>
  • [초등미술교육] 미술지도에서 발상을 위한 지도방법
  •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목적,학습형태,조건,과정,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에듀넷활용,발상지도,방향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지향점,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표현영역,학습지도,교사역할 분석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형태,전개,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표현과정지도,열린교육,수행평가,유의사항
  •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
  • 소개글
    [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1. 시행착오법
    2. 연상법
    3. 특수 사용법
    4. 물활법
    5. 도치법
    6. 치환법
    1) 재질
    2) 색채
    3) 형체
    4) 기법
    5) 방법
    6) 시점
    7) 동력원
    8) 음악
    7. 조합법
    1) 세트화
    2) 한 쌍으로 함
    3) 목적을 연결지음
    4) 효과 집중
    8. 확대법
    1) 크게 한다
    2) 늘인다
    3) 강조, 확대
    4) 일반화, 추상화
    5) 기능 전환
    9. 축소법
    1) 작게 한다
    2) 짧게 한다
    3) 가볍게 한다
    4) 농축한다
    10. 복귀법
    11. 망각법
    12. 자기 연마법

    Ⅲ.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1. 준비단계
    2. 발상단계
    1) 준비과정(의식화)
    2) 발상과정(명확화)
    3) 구상과정(구체화)
    4) 교수 학습과정 `발상`과정에서의 발상의 3단계

    Ⅳ.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Ⅴ.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Ⅵ.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1. 이야기(동화)듣고 그리기-STORY PAINTING
    2. 음악(동요)듣고 그리기-MUSIC PAINTING
    3. 위인전, 고전 이야기 듣고 그리기
    4. 리듬듣고 그리기-FINGER PAINTING
    5. 명화에 대한 내용 듣고 그리기
    6. 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듣고 그리기

    Ⅶ.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준다
    1) 교사가 유치하게 그려 보인다
    2) 교실 분위기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꾸민다
    3) 인물화 그릴 때
    2. 상상력의 자극
    1) 상자 속의 알아 맞히기
    2) 추상형을 보이고 무엇처럼 보이냐고 묻는다
    3) 이야기를 해주거나 음악을 들려준다
    4) 운동회나 소풍 등 행사를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교사가 그리다 만 선을 활용하여 그리게 한다
    3. 표현 양식의 변화
    1)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2)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한다
    4. 감동을 준다
    1)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2) 자기 몸으로 직접 해본다
    3) 낙서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관찰과 서로 이야기하기로써 도입한다
    1) 잘 보게 한다
    2) 비교하여 견주어 본다
    3) 돋보기로 본다
    4) 색유리나 색셀로판지로 본다
    6. 조건의 제시
    1) 재료를 변화시켜서 그리게 한다
    2) 색채를 제한한다
    3) 화지를 바꾼다
    4) 협동하여 제작하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과 학습을 전개할 때 어린이들이 미술 시간에 무엇을 표현하면 좋은가를 모르고 망설이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학습의 제재나 문제를 어린이 자신이 뚜렷하게 알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혹은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뛰어난 발상력을 발휘하였다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여 의욕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의 발상이 잘 되게 하려면 어린이들이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이미지와 관련하여 표현한다고 해서 발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직관적인 발상력은 어릴 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새로운 생각이 우러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발상력의 발달을 보면 유아기에는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손과 몸을 움직인 결과, 아이디어가 행동수준을 만들어 내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와 같이 회화나 조소 등 미술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손과 몸을 자유로이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놀 때 모래로 동산을 만들기도 하고 다시 모양을 바꾸어 연못도 만들며 모래 쌓기를 하는 등 새로운 조형 놀이를 자유롭게 하는 모습을 보면 행동을 통한 발상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생활 속에서 사물에 대한 접촉과 여러 가지 경험이 풍부한 발상력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서, 풍부한 발상력은 한 가지의 생각과 방향이나 시점에서 얽매이지 않고 여러 방향과 시점에서 생각하고 발견하고 찾아낼 때에 이루어진다.
    발상력의 발달은 처음에 어린이들의 행동수준에서 시작되며 다음에는 이미지 수준, 그리고 다시 언어나 문자, 숫자, 기호를 사용하여 발달한다. 이와 같이 발상력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전에 발달한 발상력이 다음에 발달하는 발상력의 기초가 되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성장하는 과정의 발달 단계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발상력을 충실하게 신장시키는 일이 결과적으로 풍부한 발상력을 육성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양숙 외(2000), 디자인 표현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웹기반 교수 학습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 김종수저(1997), 1318 미술여행, 동녘
    ▷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 올섬미술교육연구소 저(2004),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 한국교원대학교(1994),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 한국미술문화연구회(2009), 반갑다 미술교과서,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