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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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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품(미술작품)의 의미

Ⅲ. 미술품(미술작품)의 저작권
1. 저작인격권
2. 저작재산권
1) 저작재산권의 종류
2) 저작재산권의 양도 등

Ⅳ. 미술품(미술작품)의 유통구조

Ⅴ. 미술품(미술작품)의 경매
1. 경매 일반사항
2. 보증항목
3. 구매 희망고객
1) 입찰
2) 경매
3) 낙찰가/구매수수료
4) 보증서
5) 대금납부
6) 운송
4. 판매 희망고객 안내
1) 경매품 조사
2) 운송
3) 판매수수료
4) 대금 지급료
5) 미 판매물품

Ⅵ. 미술품(미술작품)의 신체형상

Ⅶ. 미술품(미술작품)의 감상지도
1. 감상지도의 목적
2. 감상 지도의 방법
1) 감수적 감상
2) 선택적 감상
3) 발견적 감상
4) 비교적 감상
5) 사고적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90년도 이후 누적된 불황과 최근 경제적 어려움으로 미술품 거래 감소, 대형 전시회의 축소, 화랑의 경영난, 재료값 상승으로 작가들의 창작활동 등 전반적인 위축된 상태로서 국·공립 미술관, 일반화랑 등의 전반적인 전시회 개최가 예산사정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경영난 구조조정 일환으로 기업이 운영해오던 미술관과 갤러리들이 폐·휴업상태에 있다. 화랑가의 경우 일부화랑들이 폐업 또는 연락사무소 형태로 축소하여 운영중이며 대부분 미술품거래가 없는 실정으로 일부 화랑에서는 작품가격을 인하한 대규모 세일 전, 카페 겸업, 아트숍 사업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그 동안 미술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미술품의 거품가격 제거 및 호당 가격제의 폐지, 전시경비 절약, 국내작가 자품 위주의 전시로 구조조정 움직임이 일고 있다.
오늘날 행정환경은 문화의 시대인 새로운 천년을 눈앞에 둔 `변화의 소용돌이 場`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그만큼 변화의 범위가 넓고 그 속도 또한 빠르다는 의미이다.
문화적으로는 창조적이고 정서적인 문화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의 욕구가 팽창되어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 질 것이다. 따라서 문화예술기관도 변화의 물결에 예 외일 수는 없다.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정책의 흐름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의 정책이 민족정체성 확립과 사회 통합적 목표에서 점차 인간의 삶의 질 향상 방향으로 변화 되고 있습니다. 정보화사회가 진전됨에 따라 지식산업의 기반이 되는 문화가 중요한 정책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문화예술을 신장시켜야 한다는 논리는 아니란 점이다. 순수예술의 발전은 어디까지나 예술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계희(1995), 감상지도 모형구안 적용에 의한 미적 안목 높이기, 한국교총 우수논문
◎ 권은경(1997), 미술품 경매제도의 도입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 박휘락(2003),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시공사
◎ 아른하임, R(1976), 김춘일 옮김(1990), 미술과 시지각, 서울 : 기린원
◎ 채명기(1999), 알기 쉬운 미술저작권 상담, 한국미술협회
◎ 한국미술정보연구원(2008), 작품가격, 아트프라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