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

 1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1
 2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2
 3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3
 4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4
 5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5
 6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6
 7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7
 8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8
 9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9
 10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2장 이상발달의 이론과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상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2.이론의 역할
3. 이론적 근거
4. 생물학적 관점
5. 심리적 관점
6. 가족 및 사회적 영향
본문내용
1.이상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① 생물학적 영향
- 이상행동을 하는 아동의 면접 시 초기발달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임신 중에 어떠했는지, 즉 주된 질환, 상해 또는 결혼생활의 문제나 스트레스와 같이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질문해야 한다.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는 아동들은 신체를 순환하는 스트레스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아동의 부모는 유년기에 아동과 유사한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더 많다.

② 행동적, 인지적 영향
- 이상행동을 하는 아동이 진전이 없는 것은 부모에게 비난 받거나 교사에게 처벌당하는 것과 같이 학교나 가정에서의 처벌적 사건의 작용 때문일 수 있다.
또한 사건에 대한 개인적 해석과 같은 인지의 영향 또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문제행동의 아동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그러한 관점은 정확한 것인지를 알아야한다.
(그들이 나를 바보로 생각하는데 내가 뭘 배울 수 있겠습니까?, 나는 내 머리로는 어떤 것도 성취하기 어렵다는 걸압니다. 등 잘못된 인지가 문제가 됨)

③ 정서적 및 대인관계의 영향
- 심적 고통이나 안정과 같은 정서적 반응과 표현은 유아와 어린 아동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최초로 의사소통하는 방식이며, 이러한 감정을 적응적 양식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은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결정된다.

④ 가족 및 사회의 영향
- 이상행동을 가진 아동이 겪는 장애의 잠정적인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사회적 연결망과 가족 및 동료 관계, 그리고 사회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뿐 아니라 모든 아동들에게는 자신들의 독특한 욕구와 능력에 민감하며 자기통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절한 한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양육방식이 필요하다. 적절한 발달을 위해서 아동에게는 안전한 사회, 건전한 학교, 적절한 건강과 보호, 그들 나이의 친구에게 접근하는 것, 그리고 그들 사회의 구성원이나 확장된 가족간의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 등이 필요하다.

2.이론의 역할
◈ 이상행동을 하는 아동에 관한 연구는 특정 아동이 가지고 있는 방향과 과정에 중요한 연관성이 있을 수 있는 개인적이고 상황적인 사건과 더불어 발달 과정에 대한 인식이 요구된다. 따라서 성인의 이상행동을 연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정확해야 한다.
◈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정의하는 것을 도와주는 데는 세 가지 주요한 문제가 있다.
첫째,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둘 다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아동기 장애의 결과와 표현양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