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삼국시대의 건축, 고구려시대의 건축, 백제시대의 건축, 신라시대의 건축, 통일신라시대의 건축, 고려시대의 건축, 조선시대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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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의 건축

Ⅱ. 고구려시대의 건축
1. 도성
2. 궁궐건축
3. 사찰건축
4. 주거건축

Ⅲ. 백제시대의 건축

Ⅳ. 신라시대의 건축
1. 사천왕사지
2. 감은사지

Ⅴ. 통일신라시대의 건축
1. 도성 및 궁궐건축
2. 불사건축
3. 주거건축

Ⅵ. 고려시대의 건축

Ⅶ. 조선시대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시대의 원시성을 탈피한 상당 수준의 건축문화를 보유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벽화고분을 통하여 고구려에서는 이미 기둥에 주두와 첨차를 얹은 가구식 구조와 공포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372년(소수림왕 2) 불교가 전래되면서 많은 사찰건축이 창건되었다. 청암리 금강사지(金剛寺址)의 가람배치는 중앙에 팔각형의 목조탑을 두고 동․서․북 3곳에 금당을 배치한 1탑3금당식(一塔三金堂式)인데, 이는 당시 왕궁과 사찰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배치방식으로 여겨진다. 평양의 안학궁지도 비록 좌우대칭은 아니지만 남북 자오선을 중심축으로 중앙에 중궁을 두고 동․서․북에 각각 동궁․서궁․북궁을 배치했다. 이러한 배치방식은 천문오행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당시의 일반 민가는 대부분 초가집이었던 것으로 여겨지며, 지안[輯安] 동대자 주거지에 보이는 `ᄀ`자형 구들[長坑]구조와 같은 난방법은 고구려 후기에는 상류층 주택에까지 보급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백제의 건축문화는 국립부여박물관에 소장된 동탑편을 통하여 그 일부를 알 수 있다. 이 동탑편은 목조가구식으로 일본 호류 사[法隆寺] 오중탑과 유사한 형태이며, 하앙계의 공포를 사용하고 있다. 사찰은 대부분 일탑일금당식의 배치로 중문․탑․금당․강당을 남북 자오선을 중심축으로 하여 배치했다.
참고문헌
ⅰ. 강헌구(1995), 백제의 역사, 백제문화연구소
ⅱ. 김봉렬(1989), 조선시대 사찰건축의 전각구성과 배치형식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ⅲ. 김성우(1992), 통일 신라시대 불교건축의 변화, 건축역사연구
ⅳ. 김부식·이병도 역(1982), 삼국사기, 서울 : 을유문화사
ⅴ. 이화선, 조선건축사, 발언
ⅵ. 이홍직(1982), 국사대사전, 서울 : 한국출판사
ⅶ. 피아(1993), 한국건축 1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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