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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건물(건축물)의 유지관리

Ⅲ. 건물(건축물)의 소화설비
1. 옥내 소화전 설비
2. 옥외 소화전 설비
3. 스프링클러 설비
4. 물분무 소화설비
5. 포 소화설비
6.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7. 할로겐화물 소화설비

Ⅳ. 건물(건축물)의 마감재
1. 지붕․옥상
1) 옥상방수
2) 파라펫(Parapet)
3) 옥상의 형태변경
2. 외장(外裝)
3. 외부바닥 및 천정
1) 외부바닥
2) 외부처마천정
3) 발코니
4. 내부마감
1) 바닥
2) 벽
3) 천정
5. 창호류
1) 셔터
2) 자동문
3) 유리

Ⅴ. 건물(건축물)의 백화
1. 백화의 종류
1) 1차 백화
2) 2차 백화
3) 기후 조건에 따른 백화
2. 백화 방지 대책

Ⅵ. 건물(건축물)의 동적반응

Ⅶ. 건물(건축물)과 고층건물

Ⅷ. 건물(건축물)의 에너지효율화 정책
1.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2. 건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
3.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4.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
5.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20년대의 선구적 근대주의자들은 규모상 중요한 건물의 설계를 기꺼이 의뢰할 고객을 찾는데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그 건축가들에 의하여 설계된 모듈러 유니트 가구는 근대건물의 모듈러 평면도 그리고 모듈러 평면계획에 있으리라고 생각되는 결점에 맞도록 치수가 잡혀졌었다. 프랑크 로이드 라이트에 의하여 설계된 기묘하고 흔히 다각형으로 된 의자와 테이블은 그의 괴상한 3각형, 장사방형, 또는 6각형 등등의 평면계획 모듈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일정한 양식 속의 일관성은 아무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근대건축운동의 어떤 예술적인 발현에서 볼 수 있는 일관성은 조심스럽게 말하여도 약간 제멋대로인 것처럼 보인다. 사람들은 피에트 몬드리앙에 의한 평면적인 추상화를 칭찬하지만, 그것을 교묘하게 입체화한 것에 몸을 기대일 생각이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또 사람들은 카시미르 말레비치의 슈프레머티즘적인 구성을 칭찬하지만, 반드시 그것을 껴안고 싶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르 누보의 양식과 근대건축운동의 양식과의 차이의 한 가지는 전자는 끈질기게 자연주의적, 유기적, 인간주의적인 반면, 후자는 역시 끈질기게 그리고 자의식적으로 추상적, 기하학적, 기계적 그리고 합성적이라는 점이다. 그리하여 전자는 인간의 신체에 어울리는 형태로 바뀌질 수 있으나 후자는 그렇지 않다.
해리트 리이트벨트는 더 오묘한 가구는 당시의 건축적인 그리고 미학적인 직접적 관련을 갖고 있었다. 아르누보 양식의 인스피레이션이 되었던 자연의 형태, 식물, 조개, 동물의 뼈, 그리고 그와 유사한 동․식물류는 여러 건축가의 작품에서 보여진다.
참고문헌
김곤 외(2006), 건축속의 공학, 기문당
김흥래(1999), 건물에 대한 지방세 과표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보화시대에서의 지방세정 발전방안, 전국 지방세업무 연찬회 보고서, 행정자치부
조한옥(1995), 고층 건물의 구조 설계
조성환 외, 건물부문의 에너지절약 기술, 기계저널 제40권 제4호
전희정(2002), 수도권 주상복합건물의 입지별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콘크리트 건물의 균열, 탐구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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