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원][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불교사원]고려사원의 경제, 고려사원의 촌락, 고려사원의 건축,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불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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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사원의 경제

Ⅲ. 고려사원의 촌락

Ⅳ. 고려사원의 건축

Ⅴ.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불교사원
1. 고구려의 불교사원
2. 백제의 불교사원
3. 신라의 불교사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원은 불교라고 하는 종교적 의식을 수행하는 성소이자 구체적으로 신행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원의 촌락들은 불가분 사원의 이러한 종교적 기능과 무관할 수 없을 것이다. 초기 사원 촌락의 연원도 이와 무관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은 불교를 공인한 바 있는 법흥왕이 궁중에 있던 친척들로 사원의 종으로 쓰게 하여 그 후손이 대를 이어 살아 왕손이라고 불리고 있었다거나, 태종 때 재보 김양도가 불법을 믿어 화보․연보 두 딸을 바쳐 사원의 종으로 하였으며, 역신 모척의 족속을 데려다가 절의 종으로 삼아 이들 가족의 후손이 끊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를 보여준다.
물론 이들 왕손이나 역신의 족속이 촌락을 이루었다고 하는 기록은 없다. ‘사예’는 신자로서 스스로를 낮춘 표현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모든 추론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특수한 예로 간주될 수 있을지 모른다. 시기를 분명히 말할 수는 없지만, 오늘날 창원 인근의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의 성불에 대한 이야기도 이러한 신앙과 결부된 촌락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게 한다.
이들 두 사람의 성도과정은 다소 설화적으로 서술되고 있어 자칫 후대의 꾸민 이야기가 아닌가 오해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은 사원을 둘러싼 여러 촌락들이 언급된 매우 중요한 기사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에 의하면 백월산 서남쪽 치산촌에 있는 법종곡의 승도촌에 오래된 절이 있었다고 한다. 여기서 법종곡의 승도촌은 고사 주변에 형성된 자연촌락으로 보이며, 치산촌은 승도촌을 아우르는 광역의 촌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북령 바깥의 법적방에서 출가한 박박사와 부득사는 이후 고사의 속원일 가능성이 높은 회진암과 유리광사에서 수행하고 있었다. 그들은 실제 머물게 된 대불전 소불전동에서 처자를 거느리고 산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물론 그들이 생계를 위해 도모한 산업은 영농을 말하
참고문헌
․ 김영태, 한국불교사, 경서원
․ 김영태(1990), 삼국시대 불교신앙 연구, 불광출판부
․ 금동욱(1998), 한국 건축의 역사, 기문당
․ 신한국사연구회(1994), 알기쉽고 재미있는 이야기 신한국사, 태을출판사
․ 신영훈(1989), 사원건축, 대원사
․ 이영철 지음(2003), 한국사총론, 고시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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