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

 1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1
 2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2
 3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3
 4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4
 5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5
 6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6
 7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7
 8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8
 9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9
 10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10
 11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11
 12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

Ⅲ.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기본요소

Ⅳ.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단계

Ⅴ.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

Ⅵ.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접근방법
1. 설화화(說話畵) 그리기
1) 프로그램
2) 방법
3) 활동
4) 유의점
2. 연상화(聯想畵) 그리기
1) 프로그램
2) 활동
3) 아이디어 연합 작용
3. 무늬 구성하기
1) 프로그램
2) 활동
4. 브레인스토밍(brain stoming)
1) 프로그램 - 토론 회의 시 제한점 두고 하기
2) 활동
5. 시네틱스(Synectics)
1) 프로그램
2) 활동
6. 자유 발상 기법
1) 프로그램
2) 활동
7. 외계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 단서 제시 방법
1) 프로그램
2) 활동
8. 시행적 구성 학습의 조형 사고력 방법
1) 프로그
2) 활동
9. 만화 회화 방법
1) 회화 프로그램(케리커쳐)
2) 활동
3) 풍자 만화(카툰)
10. 그래픽적 상징 디자인
1) 프로그램
2) 활동
11. 시행착오법
12. 에니메이션(물활법)
13. 도치법, 치환법 조합법, 확대법, 축소법의 다양성 활용법

Ⅶ.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교사역할

Ⅷ.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성의 개념은 자기도취, 정신분석, 정신건강, 인성, 합리성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대체로 창의성에 대한 접근은 초기에 비합리적이고 개인적 자기도취와 같은 것으로 생각했다가 점차 합리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의미나 공통점 가운데 핵심적인 것은 ‘새로움’이다. 아이젠크 등이 편집, 출판한 심리학사전에서는 창의성을 “새로운 관계를 보는 능력,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그리고 전통적인 사고패턴에서 벗어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아, 19세기 중반까지 미술교육은 미술가를 기르기 위한 도제형식에 지나지 않았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 말부터 등장하여 치젝이 자주 사용하였으며 길게 잡아야 백년 정도이나, 로웬펠드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이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으로는 아동중심의 교육,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을 꼽을 수 있다. 지난 60년대부터 관심이 고조되어 개념이나 본질에 대한 많은 조사와 실험이 이루어졌으며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어 창의성에 대한 접근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Lowenfeld는 창의성은 사고의 융통성과 아이디어의 유연성을 의미한다고 하고 그것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며 어떤 경우에는 남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
첫째,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 새로운 방법의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찾아내고, 만드는 것이다. 즉, 창의성은 정신적 내면의 것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조,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창작 등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미술은 인간 내면을 시각적, 조형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개성 있고 독창적인 자기만의 표현이 되기 위해서 창의성은 다른 어느 교과보다 미술 교육에서 더욱 요구되고 있다.
둘째, 미술 교육은 시각을 통해 환경에서 민감하게 대상을 읽고 이해하는 활동이고, 자유롭고 융통성이 있으며, 유연한 표현을 자극하는 활동이다. 즉, 시지각을 통해 대상을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느끼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은 창의적 능력을 자극하고, 격려하며, 육성하는 매우 효율적인 교과이다.
참고문헌
김정저(1993) /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서울
문정화·변순화 저(1999) / 창의성이 보인다 성공이 보인다, 창지사, 서울
오광섭(1987) /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표현과 창의성의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윤종건(1991) / 창의력, 서울 :정민사
이진이(1997) / 통합적 미술 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력,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대원, 서울
인천광역시미술교과연구회(1998) / 창의성을 기르는 미술교수-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