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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개념

Ⅲ. 미술치료의 목적
1. 반응능력의 개선
2. 자기이해의 증진
3. 현실적응의 확대
4. 자기성취감 증진

Ⅳ.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Ⅴ.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Ⅵ. 미술치료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Ⅶ. 미술치료의 접근법
1. 정신분석적 접근법
2. 현상학적 접근법
3. 인간중심적 접근법
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

Ⅷ. 미술치료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 치료를 과 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나움버그는 초기에는 미술 교육자로 활동하였고 후기에는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여 왈던(Walden)에 정신분석적 윈리를 토대로 특수 미술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나움버그는 정신분석학자로서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통하여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며, 창작활동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게 되고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가 설립한 학교의 모든 교사들에게 교육분석을 받게 하였으며,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표현할 수 있게 교사들이 지도하도록 권유하였다. 나움버그는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뿐만 아니라 융(Jung)학파의 우주적인 상징개발의 치료성과 집단무의식의 치료적 현상 등에 관심을 가졌으며 설리반(Sullivan)등 창작활동에 관계되는 분야의 학자들과 연대감을 가지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나움버그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 형성,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의 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연·이성희(1997), 결손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한국미술치료학회
* 김동연·공마리아 편역, 인물화 및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한국미술치료학회
* 김재은 저,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교육과학사
* 김진숙(1993), 예술심리치료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 박승숙(2001), 미술치료사가 들려주는 정직한 미술치료 이야기, 들녘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2002), 미술치료연수회 자료집, 동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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