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

 1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1
 2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2
 3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3
 4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4
 5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5
 6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6
 7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7
 8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8
 9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성격,내용,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평가,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성격,기능,내용구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방법,평가
  •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징,내용구성,목적,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평가,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원리,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구성내용,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수업방법,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수업방법,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과제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특징,목표,내용체계,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수업과정,수업조건,교수학습방법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특성,목적,영역,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학습)협동학습,교수학습계획,평가
  • 미술과교육 감상수업,미적체험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전통공예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웹기반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 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사례, 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수업모형, 미술과교육 표현중심학습(표현활동수업)실천과제
  • 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특성,목표,기능,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창의력,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특성

    Ⅲ.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기능

    Ⅴ.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내용

    Ⅵ.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창의력

    Ⅶ.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학습모형
    1. 문제 파악 및 준비 단계
    1) ‘공부할 문제’ 확인
    2) 이미지 교환
    2. 구상 활동의 단계
    1) 참고 작품의 조형성 음미
    2) 요소 기능의 이해
    3) 자기 계획의 완성
    3. 표현 단계
    4. 감상 단계
    1) 자기 작품의 감상
    2) 상호 작품의 감상
    3) 생활화 방안 궁리
    5. 평가 단계
    6. 과제 파악 및 안내 단계

    Ⅷ. 미술과(미술교육, 미술수업)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난 1세기 동안의 미술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적 배경과 교육사상을 토대로 하여 전반기에는 미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후반기에는 미술교과중심에서 다시 인간중심으로 전환하여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와 인간중심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통합적인 접근이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다. 통합미술교육은 결국 인간중심 미술교육의 방법론적 접근이었다. 중요한 것은 미술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항상 인간교육이라는 관점에 귀착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미술은 우리의 삶을 반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롭게 창조한다. 여기에 미술교육이 인간교육이어야 하며 또한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는 것이다. 20세기의 미술과 미술교육은 서구 미술계가 선도적으로 주도하여 이끌어 갔으며, 특히 한국의 미술교육은 결과적으로 서양의 미술교육을 수용하는 것에만 급급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나라의 신교육이 일본제국주의에 의해 타율적으로 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제의 식민교육이 강제적으로 이식됨으로써 한국 미술교육은 출발에서부터 스스로의 필연성과 당위성을 획득하지 못한 데에서 비롯한다. 광복 후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교육목표를 제정하고 지금까지 7차에 걸쳐 개정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이념이나 교육내용이 과연 우리의 절실한 시각과 필요에 의하여 채택된 것인지에 대하여는 또 다른 관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많다할 것이다. 아마도 20세기 후기 현대의 시기 내내 한국은 오로지 교육을 통하여 선진국 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는, 그러므로 서구의 선진교육을 총체적으로 그리고 무비판적으로 추종해온 것이나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
    참고문헌
    ◇ 교대 미술교육 편찬위(1983),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 김정선(1995), 미술교육과정의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재만, 초등 미술과 교수법, 교육과학사
    ◇ 미술교육연구회(1997), 미술교육, 형설
    ◇ 박소영(1999), 미술과 수행평가 정착 방안,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소영 외 공저(1997),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