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

 1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
 2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2
 3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3
 4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4
 5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5
 6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6
 7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7
 8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8
 9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9
 10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0
 11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1
 12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2
 13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3
 14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4
 15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5
 16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6
 17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보장론] 산업재해보상보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산재보험 개괄
1. 산재보험제도의 정의
2. 산재보험제도의 특성
3. 산재보험의 발전과정
4. 산재보험의 구성

Ⅱ. 우리나라의 산재보험 현황
1. 도입시기 및 배경
2. 가입대상 및 절차
3. 보험료의 신고 및 납부
4. 보험요율결정
5. 개별실적요율(보험요율결정의 특례)
6. 산재보험 보상안내
7. 대부제도
8. 지급되는 급여

Ⅲ. 산재보험의 삼국비교 (에스핑엔더슨 분류방식)
1. 자유주의 : 미국 산재보험의 특성
2. 보수주의: 독일 산재보험의 특성
3. 사민주의: 스웨덴 산재보험의 특성

Ⅳ. 산재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적용대상의 제한성과 과제
2. 보험부담체계의 한계와 과제
3. 급여내용의 편협성과 과제
4. 산재보험 책임의 이중구조화문제와 과제
5. 산재보험급여의 연금화에 따른 재정문제와 과제

[참고] 쟁점이 되는 판례들
본문내용
Ⅰ. 산재보험 개괄

1. 산재보험제도의 정의

산재보험제도는 ‘산업사회 이후 등장한 업무상 재해와 직업병으로 인한 소득상실을 보전함과 동시에 충분한 요양서비스와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근로자의 성공적인 직업복귀를 도모하고, 동시에 고용주에게는 재해보상으로 인한 금전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된 제도’이다
. 이를 위하여 고용주는 일정액을 각출하여 산재발생에 대비하고 이를 기반으로 나중에 산재가 발생했을 경우 그를 보상하게 된다. 산재보험은 국가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산재보험이 다른 사회보험체계와 연계되어 운영될 수도 있고 단독사회보험일 수도 있으며, 그 운영주체에 있어서는 공영일수도 있고, 민영일수도 있으며 민 공영 혼합방식이 될 수도 있다.

산재보험이 최초로 도입된 독일의 경우에 초기의 목적은 국가가 노동자에 대한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섬으로써 당시 독일사회의 심각했던 계급갈등을 희석하고 사회 내 통합을 이루며 국가의 이데올로기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이런 정치적인 동기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의 산재보험은 노동자를 보호하고 고용주들을 제도적으로 강제할 필요성에 대한 동의가 확산되고 이런 법제가 주위의 다른 나라에도 제도적인 영향을 주는 것과 맞물려 점차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필수불가결한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2. 산재보험제도의 특성

산업재해(industrial injury)를 보상하기 위한 사회보험인 산재보험은 연금, 건강보험, 실업보험 등 다른 사회보험과 다른 독특한 특징을 지닌다. 그 대표적인 특성 중의 하나는 보험가입자와 보험수급자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험가입자는 고용사업장의 고용주가 되지만, 실제 보험의 수급자는 산재사고를 당한 근로자가 된다는 점이다. 이는 산재보험이 산업재해에 대한 고용주책임에서 시작되어 이를 사회화하는 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것에 기인하는 것이다, 산재보험은 다른 사회보험에 비해 민간보험의 기본원칙인 수지상등의 원칙을 따르는 경향이 있으며, 기여금 역시 위험 발생률 및 산재발생률에 비례하여 차등적으로 고용주에게 부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산재보험의 특징은 관리운영 면에서도 드러난다. 연금이나 건강보험은 개인을 피보험자로 하기 때문에 보험자(관리운영자)인 국가 혹은 민간기업은 가입자 개개인을 대상으로 관리를 한다. 반면에 산재보험은 고용주를 대상으로 하는 차이점이 있다.


3. 산재보험의 발전과정

오늘날 거의 모든 산업국가에서 노동자가 산업재해를 입게 되면 산재보험을 통해서 그가 받은 피해를 보상하며, 재활에 이르기까지의 치료비와 이전 소득의 일정비율을 보장하고자 하고 있다. 산업재해가 고용주에게 고용된 노동자가 작업장에서 노동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것이므로, 고용주가 그 피해를 보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장에서 강도 높은 노동을 시키기 위한, 혹은 근로를 유인하기 위한 노동통제의 측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에 있어서는 상당히 당연해 보이는 산재보상이 산재보험으로 보장받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부터였다
참고문헌
http://www.welco.or.kr/default.asp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