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

 1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1
 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2
 3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3
 4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4
 5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고, 현재거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 1개소 이상의 현황을 제출하시오.
본문내용
전통사회에서 아동복지의 주된 대상이 된 고아에 대한 사회적 개입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소의 변화를 보이며 발전해 왔으나 기본적으로 `친족책임우선`이념에 입각하여 아동구제에 국가가 최소한으로 개입하는 형태를 지녔다.
1980년대 들어 한국아동복지현실에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변화가 나타났다. 1981년 아동복지법개정에 따라 아동복지의 대상이 불우아동 뿐 아니라 일반아동전체로 확대되었다. 새로운 아동문제가 발생 또는 새로 발견되었다. 영유아보육에 관련된 문제, 소년소녀가장가구의 증가문제, 편부모가정아동의 증가문제, 아동학대, 약물남용, 학교내외의 폭력, 비행, 성규범문란 등이 바로 그것이다. 1981년부터 아동결연사업은 민간주도로 전환되었으며 현재 한국 어린이재단, 선명회, 한국 이웃사랑회 등에서 위탁 실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과 수급권자, 차 상위 계층이나 조손가정, 한 부모가정을 대상으로 민간차원에서 진행되던 공부방을 2004년도 보건복지부에서 법제화하여 `지역아동센터`로 명명하여 전국에 보급된 아동복지시설의 연합네트워크이다. 현재 지역아동센터는 통합적 복지개념을 도입하여 학원과 기타 시설에서 시행되지 못하는 다양한 문화 컨텐츠와 기부문화 형성, 무료 급식 실시 등 다변화하는 21세기의 새로운 가정 개념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아동복지시실이다.
아동복지법 제16조 1항 11호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으로 보고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정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역사에서 2003년 12월 19일은 대한민국 국회에서 아동복지법이 재개정되었으며 지역아동센터가 합법화된 역사적인 날이다.
참고문헌
2008 보건복지부가족백서, 보건복지가족부(2009)
아동복지의 이해, 이숙종, 학문사(2000)
김성경 외 2009 “아동복지론” 등
지역아동센터 운영현실화와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 강은숙 정책위원장(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2008)
지역아동센터의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 제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2008)
문선화 외 2007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지역아동센터 운영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신효자,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논문 (2009)
지역아동센터 환경이 이용아동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안수경,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논문(2007)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은숙,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논문(2007)
이태수 외 2008 “지역아동센터의 현주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