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위르겐 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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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성의 구상과 비판적 논쟁-위르겐 하버마스
본문내용
하버마스는 현대성이 가지는 이전 전통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계몽을 통해 얻어진 ‘이성‘의 권위의 회복을 통해 이에 의존해야 하고, 세상 그 어떤 것도 타당한 것으로 수용하려면 철저히 이성을 통해 비판한 다음에야 수용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이성주의의 방법론과 체계화를 처음으로 시도한 철학자 데카르트는 선천적으로 주어진 이성은 모든 이론적 판단의 궁극적 권위를 갖고 이성 혹은 지성은 독자적 힘으로 필연의 법칙을 정할 수 있고 관념을 형성 할 수 있으며 이들 관념의 진실성을 확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근대철학에 나타난 반 이성주의 -파스칼의 데카르트 비판을 중심으로」장성민 2003 190쪽

이런 계몽을 정신에 이어 칸트는 실천이성, 판단력, 이론적 이성 간의 형식적 통일성을 주장 하면서도 각각 분리할 수 있는 일종의 법적 능력 능력을 요구 하였다. 또한 18세기에 들어와 이 세 가지 영역들은 제도적으로 서로 분화하였으며 문화적으로는 과학, 도덕, 예술 이라는 문화적 영역들로 각각 분화 되어 갔다고 보았다. 지금 보면 당연 해 보이는 3가지 확연히 다른 영역은 이전 시기에는 암묵적으로 종교라는 큰 터울 아래 하나의 뭉태기로 묶여져 있던 것이기 때문에 당대의 이런 칸트의 분석은 의미가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현대성이 철학의 주제가 되었는가? 하버마스는 이성으로 인해 사회의 분화의 증대로 사회 발전을 보았지만 오히려 이런 분화가 분열로 이어지게 되는 상황을 기존 철학자들은 인식하지 못하였다고 바라 보았으며, 기존 사회 통합의 기능 하였던 종교만큼 이성은 그런 통합의 힘을 가지지 못하였다고 바라 본다. 오히려 그는 자유와 해방의 원천으로 등장했던 바로 그 주관성이 야만으로 치닫는 객관화 권력의 원천으로 드러난 것으로 본 것이다. 즉 도구적 이성으로 받아들여진 이성은 자신의 유용성을 인정받기 위해 자기가 다루는 모든 사물을 유용성의 척도에 따라 취사선택하다보니 사물의 모든 것은 유용성으로 평가 받고 이로 인해 모든 것이 도구화 된다. 결국 이런 유용성에 가치를 주장하다보니 인간의 삶 자체도 유용성으로 평가되어 인간의 존엄성은 상실되게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성' 개념의 역사」백종현 2009 54쪽

이런 상황에서 철학은 철학 그 자체로는 한계성을 느끼고 여러 조사프로그램을 수행을 위해 사회이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갔다고 하버마스는 보고 있다. 먼저 하버마스는 막스 베버를 인용해 현대화의 한계와 그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막스 베버는 현대화는 보다 큰 과정, 즉 탈주술화라는 세계사적 과정의 연속으로 제시 하였다. 그는 사회의 현대화를 가속화 하는 것은 자본주의 경제와 주권적인 민족국가라는 두 필의 마차라고 보았다. 이런 경제구조와 민족국가라는 정치구조는 사호 보완적인 관계가 되며 이런 조직은 효율적인 지배구조를 위해 관료제와 여러 제도가 구비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스포츠서울 11월 19일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현대성의 새로운 지평』위르겐 하버마스 저 한상진 역 나남출판 1996

『현대 사회정치이론 』피델마야셰 외 5인 저 이항우 역 한울아카데미 2006

「근대철학에 나타난 반 이성주의 -파스칼의 데카르트 비판을 중심으로」장성민 2003

「사이버 공론장들의 젠더성과 담론 구성의 특징」김수정,김예란 2008

「'이성' 개념의 역사」백종현 2009

「산업사회 노동과정과 노동소외에 대한 비판적 고찰 -현대 인본주의 윤리적 시각을 중심으로-」김인호, 김우택 2000

「하버마스의 사회 이론적 생활세계 개념」서도식 2001

「포퍼의 사회과학 논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박만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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