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

 1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
 2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2
 3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3
 4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4
 5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5
 6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6
 7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7
 8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8
 9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9
 10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0
 11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1
 12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2
 13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3
 14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외교학] 수입산 소고기 문제와 촛불집회의 인과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Ⅱ.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Ⅲ.
기존연구분석


Ⅳ.
연구방법



본문내용
연구가설1. “국민의 먹을거리에 대한 민감성이 촛불집회의 원동력이 되었다.”
대규모 촛불 집회로 번진 ‘소고기 파동’의 원동력을 ‘국민의 먹을거리에 대한 민감성’이라고 본 우리의 가설은 다음과 같은 근거로 통해 그 신빙성을 얻고자 한다. 현 정부와 마찬가지로 이전까지의 정부 정책에서도 농산물 수입 관련 문제는 Issue화 되어왔다. 하지만 이번 한․미 FTA 체결에 있어서의 가장 큰 변화는 농산물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지역적으로 국한된 농민들로부터가 아닌 전국 온 국민의 관심과 걱정 그리고 두려움으로부터 기인했다는 사실로 출발한다. 이전의 농산물 수입과 관련된 사항의 파급 효과는 전국적으로가 아닌 농촌에서의 문제로부터 출발 하였다. 사실 농촌이 붕괴한지는 오래고 농업부분에서 다소 실(失)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더 큰 득(得)이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오랜 정부의 정책 이였다. 하지만 이번 한․미 FTA에서의 농산물 수입 체결에 대해서는 그 양상이 다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의․식․주 중 먹을거리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은 지역적으로 국한 되었던 농민들의 문제에서 온 국민을 주체로 하는 범국민적 문제로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소고기 파동을 불러일으킨 주원인인 광우병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이었다. 각종 언론 매체에서 광우병에 대한 보도는 온 국민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고 이는 MB 정부의 정책에 관한 시민들의 저항감의 의사 표출로 발전 되었다. 광우병 문제만 없다면 오히려 싼값으로 소고기를 먹을 수 있고 한․미FTA 체결에 도움이 되어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이번 광우병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생각이 농촌에서의 국한된 반쟁이 아닌 온 국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이라는 점이 대규모 촛불집회로의 신빙성을 주는 듯하다. MB 정부가 미국에 굴복하여 국민의 건강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미국의 요구를 다 들어주어 주면서 향후 국민의 건강이 치명적으로 위태롭게 한다는 점을 왜곡한 현 전부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은 더욱 높아져 갔다.
광우병의 두려움은 각 언론매체를 통해서 온 국민들에 퍼져나갔다. 광우병의 원인인 ‘프리온’ 이라는 변형 단백질의 위험성에 대해 국민들은 인식하게 되었으며 전염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