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 북한의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북한 정치개괄 및 붉은기 사상, 강성대국론, 선군정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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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외교학] 북한의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북한 정치개괄 및 붉은기 사상, 강성대국론, 선군정치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정치개괄

Ⅲ. 북한정치사상의 원류
1. 북한사상의 원류: 마르크스·레닌주의에서 주체사상에 이르기까지
(1)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몰락과 주체사상의 등장
(2) 주체사상의 발전과 내용
(3)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주체사상의 비교
(4) 주체사상의 영향과 변용담론

Ⅳ. 북한정치사상의 변화
1. 붉은기사상
(1) 붉은기사상의 배경: 경제적 위기
(2) 붉은기 사상의 내용

2. 강성대국론
(1) 강성대국론의 배경1: 사회적 상황
(2) 강성대국론의 배경2
(3) 강성대국론의 내용

3. 선군정치사상
(1) 선군정치의 배경
(2) 선군정치의 내용
➀ 선군정치의 개념
➁ 선군정치의 기능과 역할
➂ 김정일 체제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선군정치
➃ 선군정치사상과 주체사상과의 관계

Ⅴ. 결론 및 한계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붉은기 사상의 내용

북한에서 붉은기는 ‘로동계급의 혁명사상을 상징하는 깃발’로 이해되어 왔다. 그리고 북한사전에는 “붉은기는 공산주의자들의 가장 아름다운 이상과 희망의 표대이며 그 실현을 위하여 청춘도 생명도 서슴없이 바쳐 싸우는 굳은 신념의 상징” 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북한에서 붉은기와 관련한 구호가 등장한 것은 당내에서 김정일이 김일성의 후계자로 지명된 이후부터였다. 1975년 11월 북한은 사상, 문화, 기술의 3대 혁명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경쟁운동의 일환으로 ‘3대혁명 붉은기 쟁취 운동’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붉은기를 주체의 깃발이라는 의미로 사용해왔다.
본격적인 붉은기 사상의 시작은 1994년 11월 1일, 김정일이 『로동신문』에서 발표한 「사회주의는 과학이다」를 통해 “나의 사상이 붉다는 것을 선포한 것과 같다”고 말한 데서부터이다. 그에 이어 1995년 8월에는 「청년절」을 맞이하면서 『로동신문』이 낸 「붉은기를 높이들자」를 통해서 붉은기 철학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게 된다.


“수령의 서거는 혁명하는 당과 인민에게 있어서 가장 큰 시련이다. 세계정치사를 보아도 그렇게 국제공산주의 운동의 력사를 보아도 모든 변화와 우여곡절은 수령의 서거를 계기로 하여 생겨났으면 바로 그것으로 하여 강하던 것이 악해지기도 하고···· 붉던 것이 희여지기도 했다. 강력한 사회주이 보루인 조선이 위대한 생명의 어버이를 잃고 어떻게 될 것인가. 이것은 세계의 비상한 관심사로 세계정치의 초점으로 되었다··· 조선이 보여준 것은 그 어떤 동요나 변화도 아니었고 원쑤들이 바라는 흰색도 황색도 회색도 아니었다. 조선은 붉은 색이며 붉은 기발을 더욱 높이 휘 날린다··· 위대한 수령님과 경애하는 김정일 장군님의 제자들인 조선의 공산주의자들은 혁명의 길이 아무리 험난하고 가는 앞길에 설사 지뢰밭이 가로높인다 하더라도 당이 가라면 용감하게 그 길을 가며 끝까지 주체의 한길, 혁명의 한길로 나아간다. 이것이 혁명의 철학, 우리 당의 붉은기 철학이다.”

이러한 내용으로 보아 ‘ 붉은기 철학’의 상징성은 ‘수령’의 서거에 따른 애도와 예상되는 정치적 파장을 사전에 차단하고 향후 정국의 운영방식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붉은기 사상은 1996년 신년 공동사설인 「붉은기 높이 들고 새해의 진군을 힘차게 다그쳐 나가자」를 통해 본격적인 정치구호로 등장하였다. 이 신년 공동 사설에서 북한은 “전체 당원들과 인민군 장병들과 인민들은 사회중의 3대 진지를 튼튼히 다지며 백두밀림에서 창조된 고난의 행군정신으로 살며 싸워 나가야한다” 『로동신문』신년 공동사설, 1996. 1. 1.
면서 붉은기 사상과 함께 ‘고난의 행군 원래 이란 김일성이 이끄는 항일유격대가 일제의 대규모 공격을 피하기 위해 1938년 12월부터 1939년 3월 까지 몽강현 남패자에서 장백현 북대정자까지 보통 행군속도로 1주일이면 가는 거리를 무려 1백일이나 걸려 행군했던 역사적인 사건을 말한다. 이것은 “혹한과 굶주림, 그리고 야수같은 일제에 끊임없이 쫒기면서도 한명의 낙오자도 없이 목적지까지 행군했던 당시의 간고했던 투쟁정신”을 되살려 현재의 식량난을 이겨내자는 결의였다. 그런데 이때 북한이 말하는 ‘고난의 행군정신’의 핵심에는 첫째, 혁명의 수뇌부를 철저히 옹호·보위하자. 둘째, 자력갱생의 정신으로 난관을 뚫고 나가자. 셋째,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혁명적 낙관주의를 잃어버리지 말자. 넷째, 온갖어려움을 뚫고 나아갈 수 있는 불요불굴의 투쟁정신을 갖가. 이것은 경제위기와 수해와 가뭄 그리고 김일성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자고 주민들을 독려하고 상기시키는 구호였다.
’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한다.
혁명투쟁의 뿌리와 전통을 항일 무장혁명투쟁기에서 찾음으로써 정통성을 확보하려는 북안으로서는 위기상황에 당면하여 가장 강역하고도 효과적인 대중운동 형태가 바로 이라 하겠다. 북한은 “우리의 붉은기 사상은 본질에 있어서 혁명의 령도자에 대한 절대적인 숭배심이며 령도자와 생사운명을 끝까지 같이 하려는 수령결사옹위정신이다.” 「위대한 당의 령도에 따라 내나라, 내조국을 더욱 부강하게 건설해나가자」, 『로동신문』, 1997. 1. 1.
라고 하면서 “자기 수령, 자기 령도자를 결사옹위 해 나가는 것은 조선공산주의자들의 고유한 기질이고 우리당의 영광스러운 전통이다. 혁명가의 값높은 삶도 량심과 의리도 이 전통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논문
1) 유홍림 외 7명, 북한체제의 형성과 한반도 국제정치, 2006
2) 김난희, 북한 통치이데올로기의 형성·변화와 사상교육에 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08
3) 김은아, 북한 사회주의체제의 위기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변화, 영남대학교 교육대
학원, 2004
4) 주봉호, 주체사상의 이론적 변용 담론, 대한정치학회, 2001
5) 정성장, 주체사상의 이론적 체계와 성격, 북한연구학회, 1999
6) 서옥식, 선군정치의 의미, 역사적 발생배경과 특징, 2007
7) 고용권, 북한의 통치이념과 통일 전망, 군산대학교 현대이념 연구소, 1995
8) 김동근, 주체사상의 정당화 근거로서의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대한정치학회, 2006

2. 도서
1) 신인철,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과 쇠퇴, 생각의 나무, 2004

3. 인터넷 자료
1) 네이버 백과사전: 일국사회주의론
http://100.naver.com/100.nhn?docid=129897
2) 네이버 백과사전: 황장엽
http://100.naver.com/100.nhn?docid=728987
3) 위키백과: 꽃제비
http://ko.wikipedia.org/wiki/%EA%BD%83%EC%A0%9C%EB%B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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