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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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대분장] 무대분장의 개념, 특징 및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대분장이란?

2. 분장의 기원 및 발달과정
1) 미화설
2) 보호설
3) 위장설
4) 신분표시설
5) 장식설
6) 종교설

3. 동․서양 무대 분장의 역사
1) 서양 무대 분장의 역사
2) 동양 무대분장의 역사

4. 무대분장의 예술적 가치

5. 분장의 분류
1) 일반분장
2) 회화적 분장
3) 입체분장

6. 무대분장의 색채 적용

7. 무대 분장의 이론적 고찰
1) 성격 분석
2) 골상학(Physiognomy)
3) 교정 분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무대분장이란?

분장에 대한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16세기 세익스피어의 희곡 속에서 페인팅(Painting)이라는 용어가 기록되어있다. 이 용어는 당시의 백납 분에 색조와 향료를 섞은 만든 다채로운 안료로 얼굴에 색칠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칭하는 말이었다(이혜경, 2002).
분장의 표현은 영어로는 메이크업(Make-up), 토일렛(Toilt), 드레싱(Dressing), 프랑스어의 마끼야주(Maquillage)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메이크업(Make-up)이란 17세기 초 영국의 시인 리차드 크랏슈(Richard Crashou)가 여성들의 매력을 높여 주는 화장이란 뜻으로 처음 사용하였으며 미국의 헐리우드 전성기 때부터 기인하였다.
프랑스어의 마끼야주(Maquillage)는 원래 분장을 뜻하는 연극 용어였으며 투알레트(Toilette)는 1510년 경 영국에 전해져 토일렛(Toilt)으로 변한 말로서 화장을 포함한 치장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분장이란 어떤 배우나 인물을 시나리오나 대본 혹은 상황이 요구하는 역할로 만들어 주는 변모수법으로 배우 자신 그대로의 모습이 작품이 요구하는 작품 속의 인물과 합쳐진 제3의 인물로 변신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분장이 표현하는 범위는 옷으로 가려지지 않는 신체의 모든 부분 즉 머리, 얼굴, 목, 손, 발까지도 포함된다. 결국 배우의 신체를 의사 전달 수단으로서 담당 배역을 정확하게 인물화 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작품을 이해시키기 위한 배역의 창조에 있다는 것이다. 즉 분장은 자연인(배우)을 극중 인물화 하기 위해 민족, 시대, 년도, 성격, 건강상태, 사회적 환경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배우가 창조하려는 인물화의 외적인 면을 관객에게 전달시키는 주요한 표현 매체이다. 따라서 훌륭한 분장은 훌륭한 미술품이나 훌륭한 공연과 마찬가지로 철두철미한 준비과정의 산물이며 지적인 선택과 면밀한 제작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무대분장은 특히 배우와 객석간의 일정한 거리를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확대가 없는 것에 대한 보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화장이다. 그래서 자리에 따라 색도나 채도의 강약을 조절하고 입체감의 정도를 계산하여야 한다. 분장은 얼굴윤곽, 눈, 코, 입 등 얼굴의 기본 요소를 변형하고 강조함으로써 순박한 성격을 나타내기도 하고 고집스럽고 이기적인 모습을 강조하기도 하는 등 인간 내면에 숨겨진 성격을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와 사실감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분장은 또한 현실적 목적들을 달성해 준다.
예를 들어서 무대조명은 정상 조명보다 대체로 강렬하기 때문에 분장을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 창백하게 보이므로 분장은 얼굴에 색과 형체를 회복시켜 줌으로서 빛에 의한 영향을 보완시키기도 한다. 이와 함께 분장은 배우와 관객 상호간에 작품의 의미를 쉽게 전달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자율적인 언어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강대영, 한국분장예술, 지인당, 1999.
• 김희숙·이은임, Make-up과 패션, 수문사, 1996.
• 박수명, 분장의 기본과 예술, 서울예전 출판부, 1982.
• 이혜경, 오페라 무대분장과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2.
• C.Richard, 박수명 역, '분장', 예니출판사, 1976.
하고 싶은 말
무대분장의 개념, 기원 및 발달과정, 동서양 무대분장의 역사, 예술적 가치, 분류, 색채 적용, 이론적 고찰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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