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비평] 기호학 비평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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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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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호학이란
1) 기호학의 정의
2) 기호학의 특징
3) 기호학의 전개과정
2. 대표 이론들
1) 퍼스의 기호론
2) 바르트의 신화 기호학
3) 그레마스의 기호학
4) 유리 도트만의 이론
5)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
3. 기호학 비평의 실제
1) 정지용 시의 기호론적 연구
2) 질마재 신화에 나타난 기호학적 의미

Ⅲ. 결론

*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학semiology이란 기호에 관한 학문이나 이론이다. 그러나 기호란 단순한 개념이 아니고, 여러 가지 기능과 의미와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호학은 기호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나 연구 방법이라고 부연할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 비평이라고 할 때는 보다 분명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 기호니, 원리니 하는 용어들은 과학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주의와도 확인한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구조주의와는 많은 공통점이 있는데다 그 뿌리가 소쉬르의 언어학인 만큼 개념의 혼란이 예상된다. 구조주의가 언어나 사회에 내재한 보편적 문법인 랑그를 찾는 것이라면 기호학 비평은 문학작품을 언어의 기호체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체계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에서 의미란 문면에 제시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 그러나 문학작품, 특히 시의 경우는 문면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찾아야 하는데 기호학 비평은 바로 그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합리적으로 밝힐 수 있다는 데 강점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호학의 정의에서부터 시작하여 특성, 학자들의 연구, 기호학을 적용하여 분석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효섭, 『질마재 신화의 서사구조 유형』
최현무 편『한국문학과 기호학』
김석환,『정지용시의 기호론적 연구』
홍문표, 『문학비평론』, 양문각, 1993.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전동열, 『기호학』, 연세대학교 출판사, 2005
움베르토 에코 『기호, 개념과 역사』, 김광현 역, 열린책들, 2000
이명섭, 『세계문학비평용어사전』, 을유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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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최승언 역, 민음사, 1997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3
움베르토 에코, 『기호와 현대 예술』김광현 역. 도서출판 열린책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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