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

 1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
 2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2
 3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3
 4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4
 5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5
 6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6
 7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7
 8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8
 9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9
 10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0
 11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1
 12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2
 13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3
 14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조선후기 한문학과 실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암의 문학 정신

Ⅲ. 연암의 문학론과 근대 리얼리즘

1. 논의의 전제
2. 문도합일론을 넘어서
3. 하찮은 것에 도道가 있다

Ⅳ. 박지원의 사상과 작품분석

1. 연암 박지원
1)연암의 생애
2)연암의 생각과 꿈

2. 허생전 작품분석을 통해 본 연암의 사상
1)현실비판과 풍자
2)사실주의
3)이용후생

Ⅴ. 우리들의 생각

Ⅵ. 박물화 방안

본문내용

우리의 문학사는 국문문학과 한문문학이 병존한 상태로, 한자문학이 주류를 형성하면서 전개되어왔다. 금세기 초엽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학사에서 주류적으로 발전했던 한문학은 보편적 형식에 민족적 생활의 내용을 결합시킨 것으로 그 대체적인 성격을 규정지을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한문학은 형식의 측면에서는 세계성을 공유하고 내용의 측면에서는 민족적 특질을 구현한 것이다. 이때 한문학의 고유한 ‘보편적 형식’이란 원래 한문에 기반을 둔 중국 사람들의 생활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틀이었다.

이 ‘보편적 형식’은 사실상 우리민족에게는 부적합한 형식이다. 보편적 형식과 우리의 언어생활 사이에는 메우기 힘든 괴리가 내재해 있었다. 때문에 한문학 쪽으로 편향해서 문학사가 전개되는 가운데도 국문학은 소멸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거니와 주어진 형식과 담아야 할 내용 사이의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한문학 스스로 감당해야 할 숙명적인 난관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