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굿 음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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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굿 음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서울굿의 종류와 구조
1. 굿의 종류
2. 굿의 구조
Ⅲ. 서울굿의 음악
1. 서울굿 음악의 개념과 범주
2. 굿 음악에 쓰이는 악기
3. 굿 음악
Ⅲ. 진오귀굿 거리 내용과 음악
1. 진오귀굿 거리 내용
2. 굿거리 내용에 따른 음악 분석
1. 자진 굿거리
2. 공수(즉흥연주 포함)
3. 무가
4. 그 외의 음악
Ⅳ. 맺음말


본문내용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모인 단골에게 공수를 주면서 부르기도 하고, 굿판의 흥을 돋구기 위해 노래하기도 한다. 타령은 본래 거리에 따라 다른 사설이 불려지며, 불려지는 사설에 따라 제목을 달리한다. 창부거리에서 불려지는 타령이 가장 유명해서 보통 서울굿에서 불려지는 타령을 이라 한다.

(1) 무가

가. 청배무가
청배무가는 보통 부정거리와 가망청배거리에서 신을 모실 때 불린다. 부정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부정청배”라 하고, 가망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가망청배”라 한다. 청배무가는 한 명의 무당이 스스로 장고를 치면서 부른다.
청배는 5박이 두 개 모여 이루어진 10박 장단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장단을 서울․경기 굿에서는 “청배장단”이라고 하며, 우리 음악에서는 이러한 10박 장단을 일반적으로 “엇모리장단”으로 부른다. 청배장단의 장고형은 2박(♩)+1박(♪)+2박(♩)의 5박 장단 둘이 모여 10박 장단으로 된 것이다.
청배무가에 쓰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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