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역사와 문화

 1  인천의 역사와 문화-1
 2  인천의 역사와 문화-2
 3  인천의 역사와 문화-3
 4  인천의 역사와 문화-4
 5  인천의 역사와 문화-5
 6  인천의 역사와 문화-6
 7  인천의 역사와 문화-7
 8  인천의 역사와 문화-8
 9  인천의 역사와 문화-9
 10  인천의 역사와 문화-10
 11  인천의 역사와 문화-11
 12  인천의 역사와 문화-12
 13  인천의 역사와 문화-13
 14  인천의 역사와 문화-14
 15  인천의 역사와 문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천 약사 - 지명 변천 과정을 통해 본
2. 선사시대~고려시대 인천
3. 조선시대~개항기 인천
4. 근대~현대 인천과 미래
5. 역사에 대한 현재적 의미의 부여
- 맥아더 동상 철거 논란을 통해 본

본문내용
2.2 초기 백제시대 미추홀과 인천
인천지역이 역사무대에 등장하는 것은 기원전 1세기 무렵 미추홀과 관련해서이다. 비류의 근거지로 알려진 미추홀은 비류집단이 남하하여 정착한 도읍으로, 온조집단이 정착한 위례성의 위치와 함께 초기 백제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곳이다.
미추홀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백제본기와 지리지에 미추홀이 인천으로 표기된 이래 후대의 학자들이 미추홀국, 미추국, 또는 비류국 등으로 일컬어 왔다. 에는 백제의 국가형성이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 온조집단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한 비류집단의 결합을 통해 시작되고 있다. 백제의 건국신화에는 온조집단이 비류집단을 흡수하는 것으로 백제의 건국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비류전승에 의하면, “비류의 아버지는 우태로서 북부여 왕 해부루의 서손이고 어머니는 소서노로 졸본사람 연타발의 딸이다. 그녀가 처음 우태에게 시집가서 아들 둘을 낳았으니, 장자는 비류이고 차자는 온조이다. 우태가 죽고, 후에 고구려를 세운 주몽과 결혼하였는데, 주몽이 부여에 있을 때 예씨에게서 난 아들 유리가 오자 이를 세워 태자로 삼고 왕위를 잇게 하였다. 이에 비류는 아우와 그 무리를 거느리고 패수(고조선 때의 강 이름, 국경을 이루고 있는 지금의 압록강, 또는 청천강이라는 설이 있는데 아직 정설은 없음)와 대수 두강을 건너 미추홀에 이르러 살게 되었다.”( 권 23, 백제본기 1, 백제시조 온조왕 즉위년조)
- 인천을 근거지로 택한 이유
비류가 미추홀 즉 인천지역을 근거지로 택한 이유는 우선 이 지역이 해상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곳이기 때문이다. 옛 인천은 지형적으로 보면 서해로 둘러싸인 작은 반도이다. 인천지역이 갖는 해상교통의 이점은 백제 때 중국과의 교류창구로 기능했던 데에서 알 수 있다. 이는 인천시 옥련동에 남아있는 능허대를 통해서 추정해 볼 수 있다. 능허대는 백제가 378년(근초고왕 27년)부터 웅진으로 도읍을 옮기던 475년(개로왕 21년)까지 중국을 왕래할 때 출발했던 나루터가 있던 곳이다. 당시 백제와 중국과의 교통로는 고구려로 인하여 육로가 막혀 있었기 때문에 바닷길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때 사신들이 중국 가는 배를 탔던 곳이 바로 능허대 밑의 한나루였다고 한다.
한편 비류집단이 오늘날의 인천지역을 근거지로 택한 또 하나의 이유는 소금산지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바닷가인 인천은 근래에 이르기까지도 많은 소금을 생산했던 지역으로 유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시 서구 공촌동 지역이 고대의 소금산지였을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2.3 원인천지역의 호족 인주이씨
- 고려의 건국과 인천의 호족
9세기 말 신라의 중앙정부는 지방에 대한 통제력을 완전히 상실하기에 이르렀다. 당시 해적과는 다른 성격의 해상세력이 몇몇 해안 지방에서 토착세력과 규합하여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이 해상호족이다. 이들 해상호족은 신라의 통제에서 완전히 벗어나 독자적인 사무역을
참고문헌


- 논문 및 단행본
강석화, .
김귀옥,
남달우, .
박흥렬, , 인천광역시.
서영대, .
우쾌제, .
윤경진, .
이형구,
인천광역시사편찬위원회, , 인천광역시.
인천지리답사모임 터사랑, , 다인아트.
조성훈, .
최원식, .
, 인천광역시.

- 인터넷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인천․경기권역 대학이러닝지원센터 공개강좌 , ,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