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반정치적 주체로서의 결혼이주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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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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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1)다문화주의 개념과 등장 배경
1)다문화주의의 역사적 배경
2)정치철학으로서의 다문화주의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2.본 론
(1)한국 다문화주의 특수성
1)다문화주의와 민족국가
2)한국의‘어떤’다문화주의 : 국가주도의 배제와 포섭

(2)한국 다문화주의의 기만적 정책 : 결혼이주여성을 통해 바라보기
1)결혼 이주여성과 사회통합 정책
2)결혼 이주여성의 배제와 포섭 : 성별화된 시민권

3.결 론
(1)다문화주의라는 이데올로기 비판
1)자백과 인정 그리고 낙인의 메커니즘
2)반정치적 사유로서의 다문화주의 : 인정의 정치의 불가능성

4.별첨 : 인터뷰 녹취록
(1)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조직팀장 허오영숙과의 인터뷰
(2)이주여성과의 인터뷰(메리사, 35세, 필리핀)

《참고문헌》

본문내용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로 2002, 93),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으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구견서 2003). 다문화주의는 그것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 지을 수 있다. 성향에 따라 보수주의적 다문화주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좌파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비판적 다문화주의로 구분하기도 하고, 유형에 따라서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조합주의적(corporate) 다문화주의, 급진적 다문화주의로 나누기도 한다. 이러한 분류체계는 다문화주의를 좀 더 세분화하여 세밀하게 인식할 수 있는 틀거리로서 유용하나 그 분류기준이 통일된 것이 아니라 그 목적에 따라 다문화주의를 유형화하는 입장 간에 의견차가 있기 때문에 다문화주의의 유형은 어느 하나로 고정된 것이라기보다 정치적 목적의식에 따라 유동적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어떤 형태의 다문화주의이든지 그 정책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것은 문화와 정체성의 특수성을 지닌 개인들에게 그 권리를 인정해주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다문화주의는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내용의 공공정책을 추진한다. 첫째, 헌법상에 다문화주의적 특성을 인정한다. 둘째, 국가 내의 소수집단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을 장려한다. 셋째, 다문화사회를 이루고 있는 개개인의 인종적 특성이 보장되는 차별시정정책(Affirmative Action)들을 추진한다. 넷째, 교육부문에서 다문화주의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어느 정도 구조화 된 사회적 통념이나 고정관념을 변화시킨다. 다섯째, 언어정책으로 국내의 사회집단 중 공식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소수민족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다문화주의는 특히 다인종 이민국가인 미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이어 소수인종 이민자들이 많이 살고 있는 영국, 뉴질랜드 등으로 퍼져 나갔고, 오늘날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포함한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문화주의가 앞서 열거된 나라들에 국한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및 단행본 수록논문
권혁범. 2009.『민족주의는 죄악인가』. 생각의 나무
마르티니엘로, 마르코. 2002.『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윤진 옮김. 한울
푸코, 미셀. 2001. 『비정상인들 : 1974~1975, 콜레주 드 프랑스에서의 강의』, 박정자 옮김, 동문선
----------. 2004.『성의 역사1 : 앎의 의지』. 이규현 옮김. 나남
오경석 외. 2007.『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 현실과 쟁점』. 한울
이남석. 2001.『차이의 정치 : 이제 소수를 위하여』. 책세상
임지현. 1999.『민족주의는 반역이다 : 신화와 허무의 민족주의 담론을 넘어서』. 소나무
킴리카, 윌. 2006.『현대 정치철학의 이해』. 장동진 외 옮김. 동명사
테일러, 찰스. 2001.『불안한 현대 사회 : 자기중심적 현대문화의 곤경과 이상』. 송영배 옮김. 이학사
호네트, 악셀. 1996.『인정투쟁』. 문성훈·이현재 옮김. 동녘
Fraser, Nancy. 2003.「Social Justice in the Age of Identity Politics : Redistribution, Recognition and Participation」.『Redistribution or Recognition?: A Political-Philosophical Exchange 』by Nancy Fraser and Axel Honneth ,Verso
Kymlicka, Will. 1995. Multicultural Citizenship. Clarendon : Oxford
Foucault, Michel. 1980 『Power / Knowledge : Selected Interviews and Other Writings, 1972~1977』. edited by Colin Gordon. Pantheon
----------. 2009.『Security, Territory, Population :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1977~1978』. Palgrave Macmillan
----------. 2009. 『Birth of Biopolitics : Lectures at the College de France 1977--1979』. Palgrave Macmil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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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지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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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실, 1994.「민족담론과 여성 : 문화, 권력, 주체에 관한 비판적 읽기를 위하여」,『한국여성학 제10집』
김이선, 2007.「제자리를 찾아야 할 여성결혼이민자 정책」,『젠더연구』72 봄호
오경석,「다문화와 민족-국가 : 상대화인가, 재동원인가」,『공간과 사회』2007년 통권 제28호
박이문, 2002.「문화다원주의 타당성과 그 한계」,『철학과 현실』제 52권
서동진, 2005.「차이의 윤리라는 몽매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 소수자 담론과 다문화주의 비판」. 『문학판』제 16호
------- 2009.「다문화주의라는 사유의 궁핍 : 다양한 것과 보편적인 것 사이의 조우를 위하여」. 『문학과 사회』2009년 여름호 통권 제86호
신병현 , 2004.「다문화주의와 다양성 관리 담론에서 타자성의 문제」,『경영연구』통권29호
-------- 2005.「다문화주의/다양성 관리 경영담론과 신자유주의 통치」,제2회 맑스코뮤날레 사회이론연구소 주제발표 발표논문
장미경, 1999.「페미니스트 근대론자들 : 낸시 프레이저, 아이리스 영, 앤 필립스를 중심으로」. 『경제와 사회』제 4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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