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콘텐츠] 역사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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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콘텐츠] 역사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영화콘텐츠의 개념과 특징
ⅰ. 영화 콘텐츠의 개념
ⅱ. 영화 콘텐츠의 특징

Ⅱ. 영화 산업의 발전
ⅰ.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
1) 연도별 전국 극장 관객 수의 변화 현황
2) 연도별 영화 제작 ․ 수입 ․ 개봉 편수
3) 한국영화산업의 수출동향
ⅱ. 미국영화 산업의 발전
1) 미국 메이저사의 지배
2) 영화 제작비용의 증가
3) 가격차별화전략
4) 자원

Ⅲ. 역사 영화의 정의

Ⅳ. 역사 영화의 사례
ⅰ. 왕의 남자
ⅱ. 이재수의 난
ⅲ. 글래디에이터

Ⅴ. 국내역사영화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및 결론
ⅰ. 아이디어
1) 역사 영화 스토리텔링의 강화
2) 역사 영화 스크린쿼터제
3) 역사 영화 영화제
4) 역사 영화 티켓할인
5) 경쟁력강화를 위한 합작영화
ⅱ. 결론

Ⅵ. 발표 후 및 참고 자료
ⅰ. 발표 후기
ⅱ.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영화 산업의 발전


ⅰ.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

1919년 김도산의 가 단성사에서 최초로 개봉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영화산업은 60년대에 전성기를 맞이하며 TV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부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84년 국내 영화시장이 전면 개방되고 88년 외화의 직배가 허용되면서 침체의 늪에 빠져들게 되었다. 이때까지는 사실상 부동산 등을 담보로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경제적으로 많은 여유가 있는 후원자들을 통해 제작 자본을 조달하는 충무로 토착자본을 통한 영화제작을 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제작 편수는 엄청나게 많았지만, 제작과 유통 전체의 시스템이 산업으로 갖추어야할 조건들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영화산업은 이러한 위기를 기회 삼아 꾸준히 한국 영화의 자생력 확보에 노력한 결과 99년을 기점으로 재도약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시작하였다.
99년 스크린쿼터 축소 위기 속에서 전국적으로 582만 명(서울 기준 243만 명)이라는 사상 최고의 관객 기록을 수립한 ‘쉬리’의 돌풍에 힘입어, 한국 영화는 40%(서울 기준 약 36%) 정도의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쉬리를 기점으로 수많은 한국영화들이 강세를 보이며 미국을 제외한 나라 중 최초로 국내영화 시장점유율이 50%를 넘는 등 많은 발전을 보였다. 쉬리 이후에 친구,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와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 외에도 엽기적인 그녀, 신라의 달밤과 같은 기존 멜로, 코믹물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올리게 된다.
이와 같은 중흥기를 맞이하게 되자 사람들은 영화 투자에 관심이 몰리게 되고 이에 따라 영화시장 규모가 커지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수단이. 제작자 입장에선 자본조달수단이 다양해짐으로써 대형 금융자본뿐만 아니라 소액자본을 통한 참여로 영화투자, 제작이 활성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2000년대 중반에 들어 정말 수많은 영화가 제작, 배급되고 이 시기에 CJ와 롯데 등의 대기업이 제작, 배급 등의 업무를 모두 맡아서하는 투자배급사를 만듦으로 꾸준한 영화산업의 투자를 통해 해외자본을 통한 수익을 노림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ⅱ. 참고 자료

『디지털 시대의 영화』-김성욱 외 옮김, 토마스 앨새서·케이 호프만
『디지털 영상학 개론』-김의준
『문화콘텐츠 입문』-인문콘텐츠학회
『문화콘텐츠학 강의(깊이 이해하기)』-정창권
『역사영화 왜곡과 개연성사이』-김락기
『역사영화의 성과와 한계』-주진오
『영화는 역사다』-강성률
『영화산업의 변화와 발전방안』-초성운, 김휴종, 도준호, 김현진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최진용 외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씨네21 http://www.cine21.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한계레 신문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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