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

 1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
 2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2
 3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3
 4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4
 5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5
 6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6
 7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7
 8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8
 9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9
 10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0
 11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1
 12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2
 13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3
 14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4
 15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5
 16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6
 17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7
 18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키피디아와 집단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1.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3. 연구방법

4. 위키피디아 정책 분석

5. 키워드 분석

1. 천안함 침몰 사건

2. 대한민국 헌법

6. 결 론

첨부 1. ‘천안함 침몰 사건’ 유저 나열
첨부 2. ‘대한민국 헌법’ 편집 유저 나열

본문내용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는 모든 협조활동을 집단지성이라고 정의 내리지는 않는다. 그에 대해선 학자들 나름의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탭스코트&윌리엄스는 위키노믹스에서 “위키노믹스의 새로운 기술과 과학은 네 가지 강력한 개념, 즉 개방성, 피어링, 공유, 글로벌한 행동을 바탕으로 한다.”고 말하며 예전의 비즈니스와는 달리 새롭게 등장한 협업사회의 조건을 말하고 있다. 여기서 피어링(동등계층)은 기존의 위계질서가 없는, 모든 개인이 평등한 참여조건을 갖는 독립성을 말하는 것이다. 독립성은 디지털 세계의 선구자인 하워드 라이골드가 “집단행동은 자유롭게 결정한 자신의 선택과 분산된 조정을 포함한다.”는 말을 함으로써 강조한바 있다. 또 다른 학자 서로위키는 집단지성에서 다양성을 강조하며, “전문가들 혹은 똑똑한 사람들로만 구성된 집단보다 똑똑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이 문제해결능력이 더 뛰어나다. 동질적인 집단이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일에는 뛰어나지만 대안을 탐색하는 능력은 떨어지기 때문이다.”라는 말을 했다. 이어 응옌(Nguyen)이라는 학자는 “집단지성의 의미는 크게 자발성과 다양성과 목적성이라는 세 가지의 특징으로 설명할 수 있다.”이라는 말을 간결하게 함으로써 집단지성의 조건으로 다양성, 자발성, 목적성을 얘기했으며, 레비 역시 “집단지성은 개별지성을 어떤 무차별적인 마그마에 흡수하지 않으며, 개별성이 성장하고, 분화하고, 상호재생하는 과정이다. 집단지성 속의 개별행위자들은 다양한 공동체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고정된 위계에 속박되지 않고 계속 변화하는 독자적이고 다중적이고 유목민적인 개인이 된다.”는 말을 통해 다양성을 강조했다.

한편 서로위키는 “위에서 아래로 직접 지시하기 보다는 자기중심적이며 독립된 여러 사람이 동일한 문제를 분산된 방식으로 풀 때, 집단적 해법이 다른 어떤 해답보다 나을 가능성이 높다. 탈중심조직에서 권력은 한 곳에 집중되지 않으며, 중요한 의사결정은 좁고 특수한 지식을 가진 각 개인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모든 것을 아는 지혜로운 한 사람이란 사실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라는 말을 통해 탈중심성을 강조했고, 네그리 역시 “우리의 두뇌가 하나의 요인에 의해 중앙 집중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수십억 뉴런들의 일관된 패턴을 지닌 협력을 통해 작동하듯이, 네트워크는 다중으로 구성되며 서로 상이하고 창의적인 다중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집단지성이 만들어진다.”며 탈중심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집단지성의 조건으로 실시간조정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피에르 레비의 말을 인용할 수 있다. 그는 “집단지성은 실시간으로 조정될 수 있는데, 이는 정보통신기술이 사용자들로 하여금 시공간의 장벽을 넘어 손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라며 통합과 실시간 조정을 강조했다.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의 말을 인용하며 찾아본 집단지성주의의 조건을 종합해봤을 때, 이는 개방성, 다양성, 독립성, 탈중심적협력, 실시간 조정으로 간추려 볼 수 있다. 학자들이 각기 말하는 요소들의 내용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우리가 이를 가장 기본적인 의미로 종합해본 결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었다.

① 개방성 : 프로젝트에 외부인사 등 누구나 참여
② 다양성 :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별 없이 모두 참여. 특정인에 집중하지 않는 다중의 참여
③ 개별성(독립성) : 특정한 위계에 갇히지 않으며, 개인이 자유로운 선택을 함
④ 탈중심적협력 : 권력은 한 곳에 집중되지 않으며, 다중의 소통과 협력
⑤ 실시간 조정 : 최상의 대안(정확한 정보)을 도출해내며, 자료가 업데이트되는 신속성.

인용문을 종합해 위와 같이 요약한 결과 개방성과 다양성이 ‘다중의 사람들이 어려움 없이 참여한다.’는 의미로 비슷하게 묶인다고 볼 수 있으며, ‘중앙의 통제와 위계에서 벗어난다.’는 측면에서 독립성과 탈중심적협력이 비슷하며, 이와 반대로 실시간 조정은 ‘정확성’과 ‘신속성’으로 나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가 조사하는 내용들은 이에 근거해 진행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