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

 1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
 2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2
 3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3
 4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4
 5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5
 6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6
 7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7
 8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8
 9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9
 10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0
 11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1
 12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2
 13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3
 14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4
 15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5
 16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6
 17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7
 18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8
 19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19
 20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 정보화의 배경.
2. 교육 정보화의 추진현황.
3. 교육정보화의 성과.
4.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5. 향후 방향.
6. 결론.
본문내용
일본의 교육정보화

첫째, 정보교육의 체계적 실시로서 정보와 정보기기를 주체적으로 선택․활용하고,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질과 능력, 고도정보통신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 리터러시의 육성, 초․중․고등학교에서의 계통적․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추진한다.

둘째,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활용에 의한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으로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본격적으로 활용해서 학교와 각종 유관기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교육활동의 개선을 도모한다.

셋째, 고도정보통신 사회에 대응하는 새로운 학교 구축으로서 학교의 정보통신 관련 시설․설비 전체의 고기능화․고도화, 다양한 기관과의 네트워크화 등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의 정보를 전달해 가는 열린 학교 구축을 추진한다.

넷째, 소홀해져 가는 인간관계와 자연체험의 부족 등 정보화의 그림자 부분을 극복해 나가면서 심신이 조화된 인간의 육성과 정보도덕성의 육성에 노력한다.

영국의 교육정보화

영국은 '92년 국가 교육과정을 설정하면서 정보기술을 11개 필수교과의 하나로 지정하였으며, 동시에 체육을 제외한 9개 교과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영국의 정보기술 능력(IT Capability) 교육은 정보교환 영역, 정보다루기 영역, 모형화 영역, 측정과 제어 영역, 활용과 영향 영역으로 이루어져, 우리 나라의 정보화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영국의 NCET(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l Technology)는 우리나라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설립 모형으로 참조된다.

2.고등교육정보화

1)고등교육 이러닝

-사이버대학을 다니는 대학생들이 수업 자체를 이러닝콘텐츠를 통해 받으며 일반 대학에서도 교수들에게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면서 강의를 촬영하여 학생들에게 수업내용을 제공.
-권역별 1개 대학에 이러닝 기반 시설 및 기술을 확보하고 권역 내 대학들의 학습 콘텐츠 공동 기획, 제작, 활용 및 이러닝에 필요한 지원서비스를 제공

정부가 5개년 계획인 ‘대학정보화 활성화 종합방안’에 따라 2003년 제주대학교를 시작으로 2007년까지 총 10개 권역에 센터가 구축되었다. 2008년부터는 2013년까지 ‘대학정보화 2단계 활성화 종합방안 연구를 추진

-이외에도 일반 대학에 다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강의 또한 고등교육 이러닝에 포함. 이 경우에는 정책적인 대응보다는 각 학교에서 교수학습지원센터 등과 같은 조직을 통해 자체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한 후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예를들어 우리학교에도 있는 다양한 인터넷강의들과 , 10학번을 대상으로 했던 college english등이 있다.


2. 민간 참여의 활성화

정보화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에 필요한 정보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즉, 교육정보화는 많은 기회 비용을 요구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정부 예산만으로 교육정보화를 추진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기업이 교육정보화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적게 하거나, 적정 이윤이 보장되어야 참여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검토 중에 있다. 국가 차원의 교육용 기기에 대한 규격을 정의하고, 이를 공동으로 제작․보급할 수 있는 컨소시움 구성․운영, 보급 정보 기기의 생명 주기를 연장하기 위한 상설 품질인증 기관의 지정 운영 등도, 교육용 기기에 대한 특별소비세 면세 추진 등과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야 한다.

아울러 동창회, 학부모 등의 지원을 적극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