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

 1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
 2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2
 3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3
 4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4
 5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5
 6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6
 7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7
 8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8
 9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9
 10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0
 11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1
 12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2
 13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3
 14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4
 15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5
 16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6
 17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 외국인노동자가족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외국인 노동자의 개념과 용어
2. 외국인 노동자의 실태
1) 국내 외국 인력 현황
2) 외국인 산업연수제
3) 문제점

3.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정책
1) 외국인 근로자 고용법

4. 외국인노동자 가족의 종류와 문제점
1) 외국인과의 혼인
2) 이주여성과 결혼 그리고 가족의 문제점
3)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외국인 노동자 가족의 문제

5. 외국인 노동자 가족에 대한 사회 복지적 개입
1) 국내 이주노동자 지원 단체들의 활동
2) 사회 복지적 개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자신의 생활 근거지를 벗어나 타국으로 이주하여 외국인노동자로서의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배경에는 자국의 정치․경제적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 한 국가의 경제력이 일정 수준에 이르면 출산율 저하, 3D업종 취업 기피현상 등으로 인한 단순기능인력 부족현상은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중에 하나이다. 이른바 선진 개발 국가들의 단순기능인력 부족분을 메우는 역할을 저개발 국가에서 이주해오는 외국인노동자가 담당하는 것 역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국을 떠나 외국에서 노동자로서 생활을 하고 있는 인구는 1억 5천여 만 명에 달한다고 하며, 국제노동기구의 예측에 의하면 이러한 추세는 2050년까지 줄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나라간 경제적 불균등 현상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그 격차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국제상황을 보았을 때 그 예측대로 외국인노동자의 수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처럼 이주노동자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을 받아들이는 유입국에서 공통적으로 이들을 둘러싼 인권침해, 사회보장 미적용, 유입국의 노동력시장과의 충돌 등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주노동자의 역사와 그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결혼과 가족의 문제는 아직 많은 논의가 되고 있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이주노동자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기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결혼의 실태를 조사해 본 후, 이주노동자 가족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외국인 노동자의 개념과 용어 2003. 석원정. 이주노동자 문제와 한국사회의 과제

우리 사회에서 한국에 취업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를 부르는 호칭은 다양하다. 대다수 국민들이나 대다수 매스컴에서는 흔히 외국인노동자라고 부르고 정부에서는 외국인근로자라고 하기도 한다. 이주노동자 지원단체나 일부 매스컴에서는 이주노동자라고 하기도 하고 외국인이주노동자라고 하기도 한다. 또 출입국관리법상 허가된 체류기간을 초과하여 체류 중인 이주노동자에 대해서도 일반적으로는 불법체류자라고 하나, 초과체류자나 미등록노동자라는 호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ILO는 일찍부터 외국인노동자를 Migrant Worker라고 하였다. 이 Migrant Worker를 한국어로 번역한 용어가 이주노동자이다. Migrant Worker는 자신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나(여기서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난다는 의미는 좁은 지역적 의미라기보다는 광역의 생활근거지 즉, 언어나 사회적 관습 등이 다른 생활근거지나 지역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타 지역으로 이주하여 취업한 노동자를 통칭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국내에서 자신의 생활근거지를 벗어나 타 지역으로 이주하여 취업하는 노동자(국내 이주노동자)나 국경을 넘어 타국으로 이주하여 취업하고 있는 노동자(국제 이주노동자)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현재 한국의 외국인노동자와 같이 타국에서 유입되어온 이주노동자들을 호칭하는 용어는 국경을 넘어 타국에서 취업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라는 의미를 가진 ꡐ외국인이주노
참고문헌
각주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