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

 1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1
 2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2
 3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3
 4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4
 5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5
 6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6
 7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작가의 생애 연구
2. 계층의식과 문학의식
3. 현진건의 작품세계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빙허(憑虛) 현진건(玄鎭健)은 한국 근대문학의 기틀을 마련해 놓은 문학사적 의미를 떠나서 일본의 식민통치로 어두운 시대를 살았던 한 지성인으로서 특이한 면모를 남긴 작가였다. 그는 한국 근대소설의 기틀을 나름의 소설미학으로 자리 매기는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식민통치를 받는 피압박 민족의 지식인으로서 민족적 양식을 끝까지 지켜나간 몇 안 되는 문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또한 이러한 현진건이 문학사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이유는 근대 문학 초기에 김동인, 염상섭 등과 더불어 단편소설 양식을 개척하여 사실주의 문학의 기틀을 마련한 근대문학의 선구자였으며, 문학의 내용과 기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인식한 작가였기 때문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빙허 현진건의 생애와 주변 환경, 그리고 작가 의식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들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의 문학 세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들어가서

1. 작가의 생애 연구

현진건과 같이 식민지적 현실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처했던 작가들이 그 같은 현실 속에서 어떠한 궤적을 그리며 생활했는가를 세밀히 추적하고 관찰하는 것은 그의 작품연구에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해주리라 생각된다. 이 같은 입장에서 현진건의 생애, 그리고 작품 창작에 직접영향을 주었던 집안환경과 사회활동시기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1) 출생과 집안환경

현진건은 1900년 대구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집안사람들은 일찍부터 개화하여 외국어에 능통하여 모두가 시대의 각광을 받아 훌륭한 직책을 가졌다.
현진건 집안은 대대로 벼슬아치를 많이 내었으며, 개화기에 이르러 새로운 개혁 의지를 가지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개화 인물들을 많이 배출하였고, 그들은 제각각 개화기 소용돌이 속에서 시대에 대처하여 나갔다. 이러한 집안의 여러 사람들의 시대에 대한 대응양식은 현진건으로 하여금 현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의식을 지니고 살아가게 하였다. 또한 그는 역사와 시대에 대한 자신의 주체적 의식을 확립하였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치하의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상황을 수용, 극복해 갔던 것이다.

2) 작가와 기자생활

1915년 일본에서 성성중학을 졸업하고 다시 동경 독일어 학교를 졸업한다. 이어 1918년 형 정건을 찾아 상해로 건너갔으며, 거기서 호강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919년 중퇴하고 만다.
귀국 후 오촌당숙인 현보운이 1919년 죽자 그의 집에 들어가서 서서히 문학수업을 시작하여 조선 웅변회를 조직하여 활동하면서 외국 소
참고문헌
신동욱, , (새문사, 1981)
윤병로, ,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8)
최예열, , (11, 1994)
현길언,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박성국, ,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88)
이 순, ,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1984)
현길언, ,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1984)
한상무, , (북스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