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

 1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1
 2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2
 3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3
 4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4
 5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연구방법론]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신역사주의 비평
(2) 문화 유물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종종 여러 매체를 통해 이른바 ‘문학의 위기’라는 말을 듣는다. 때로는 심각한 표정으로 ‘문학의 위기’를 직접 발음해 보기도 한다. 위기는 많은 문학가들이 염려하듯 저급 문화를 포함한 대중문화 혹은 대량문화로 인해 발생한 것인가 아니면 문학 텍스트의 특권을 없앨 것을 요구하는 것인가.
안토니 이스트호프 안토니 이스트호프는 맨체스터 폴리테크닉의 영문학 및 문화 연구 교수이다. 저서로는 『담론으로서의 시』,『대중문화의 남성신화』,『영국의 포스트구조주의』등이 있다.
에 따르면 기존 패러다임 안에서 새로운 증거나 모순들이 축적되어 마침내 그 패러다임 자체가 의심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지점에서 위기가 생긴다고 한다. 문학의 기존 패러다임은 문학이 삶의 진실을 담지하고 있는 고매한 영역이라는 것이다. 후기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은 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은 기존의 패러다임에 의심을 품는 것에서 나아가 단호히 문학의 특권을 거부한다.

2. 본론

(1)신역사주의 비평

신역사주의는 문화비평가 스티븐 그린블랫이 1982년 문학잡지 의 특집호에서 처음 사용한 문화비평용어이다. 신역사주의 비평은 문학텍스트와 비문학텍스트를 나란히 놓고 읽어내는 비평방법이다. 다시 말해, 신역사주의는 문학텍스트의 특권을 거절한다는 것이다.『현대 문학이론 입문』,피터 베리, 한만수 외 역, 시유시, 2001, 9, 신역사주의 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 292쪽
신역사주의 비평 작업은 구체적으로 셰익스피어와 엘리자베스조와 관련해서, 과거와 과거 속에서의 문학의 자리에 대하여 설정된 가정들을 재고하거나 해체 구성하는데 특히 생산적이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자연의 중심에 인간이 있다는 ‘인간’관이 구성되었고 그로부터 인문주의의 추진력이 유래하였다. 이 시대에 개인 인간 주체에 대한 눈에 띠는 찬사가 있었고 또한 당대의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이 그러한 견해들을 강화시켰다. 그러한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을, ‘인간, 권력, 지식과 역사를 매우 다른 방식으로’바라보는 이론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다. 신역사주의는 문학 텍스트를 연구하는데 수단이 되었던 기존의 전통적인 역사적 설명들과 관행들에 새로운 또는 대안적인 역사를 제시한다. 이것은 예술가의 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