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

 1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1
 2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2
 3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3
 4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4
 5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5
 6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6
 7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7
 8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배경
1.페미니즘과 여성이미지
2.한국영화와 여성이미지
3. 강한 여성 이미지와 사회 문화적 배경

Ⅲ. 와 < 엽기적인 그녀> 분석
1. 여성성과 남성성의 전복
(1)
(2)
2.카메라의 시선
(1)여성의 몸에 고정된 남성의 시선
(2)남성의 몸을 바라보는 남성의 시선
3.영화에 나타난 스테레오 타입의 여성성
(1)강한 여성의 내면에 숨은 눈물과 모성
(2)여성 조역 인물들이 드러내는 여성 이미지

Ⅳ.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영화에서 고정된 여성상을 뒤집고 강한 여성상의 새로운 이미지를 신상품으로 등장시켜 한국영화의 오락적 기능을 확대하고 대중적인 소비를 크게 성공시킨 두편의 대중영화와 에 주목하고 강한 여성상이라는 맥락에서 이문제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영화가 그 사회 대중들의 꿈과 사랑과 희망을 담는 거대한 문화라는 점에서 때 영화에 담긴 이미지가 이데올로기 작용의 중심에 있다고 볼때 어제와 오늘 우리 문화의 한가운데 위치한 영화 속의 여성들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으며 왜 여성들의 이미지는 왜곡되며 여성 이미지들이 구조화 형식화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여성에게 적대적인 영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 영화는 무엇인가? 아는 의문점이 생기게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오락 영화로서 여성의 이미지를 강하게 변화시킨 두 편의 영화를 통하여 강한 여성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여성의 고정된 이미지가 어떻게 바뀌고 무엇이 전복되었으며 그 효과과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두편의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페미니즘과 여성이미지를 먼저 알아보고 영화 속에 등장한 강한 여성상과 오늘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피고자 한다.

Ⅱ.이론적 배경
1.페미니즘과 여성이미지
페미니즘은 인류사를 통해 결핍되어 있던 여성의 주체성 확보에 새롭게 눈뜬 일련의 움직임으로 남성성과 여성성을 구별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열고 모든 학문과 문학,영화는 물론이고 문화 전방에 걸쳐 생산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성찰과 변화를 가져왔다.뿌리깊은 성차별 이데올로기 에 대한 서구 여성들의 성찰과 폭로의 목소리가 페미니즘의 여러 갈래를 통해 사회전반에 깊은 울림을 가져오는 동안 시네 페미니즘도 70년대 초에 탄생했다. 여성운동이 대중매체와 만나면서 여성이 현실 속에서와 마찬가지로 영화 속에서 남성의 권위에 짓눌린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는 것에 불만을 느끼던 여성영화 비평가들과 영화학자 , 극소수의 진보적인 남성 영화 비편가와 감독 등이 페미니스트의 영화 비평을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속에서 남성은 진보된 인물,개척자로 그려지는 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