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
 2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2
 3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3
 4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4
 5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제반 활동을 지역복지에 포함시키는 매우 포괄적이며 광범위한 개념으로 지역사회를 개입 대상으로 보고 그곳에 존재하는 각종 문제를 예방하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이라고 정의되어 왔다. 지역사회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이 이상적인 지역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조직과 보호가 필요함을 알 수가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의 가치는 통합화, 정상화, 주민참여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를 실현하는 데 있어서 이 세 가지의 가치가 어느 정도 성취되느냐에 따라 지역사회복지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복지사회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책임과 함께 민간의 참여와 역할도 확대되어야 한다. 복지사회 이념의 성공적 실현은 시민들 스스로 복지의식이 함양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참여를 통해 성장위주의 경쟁적이고 물질주의적인 저급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응하는 공존의 가치를 지향하는 연대의식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서구사회에서는 1970, 1980년대 복지국가 위기기를 겪으면서, 정부 공공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숙한 시민사회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강화하였다.
참고문헌
정지웅(2006)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김영모. 2008.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지역사회복지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용택. 2005.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전문화의 방안에 관한 연구." 《지역발전연구》 제1권. 동국대학교 지역정책연구소.
장인협(2004)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종해. 2006. "지역복지에 있어서 주민참여 방안." 《상황과 복지》 창간호.
김태영. 2009. "지방자치와 지역복지의 과제와 전망." 《계간 사회복지》 제102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최일섭ㆍ류진섭(2007)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