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최인훈과 이호철 -`실향민 의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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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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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최인훈과 이호철의 문학적 지향
2) 작품 속에 드러난 ‘실향민 의식’ 비교
㉠ 최인훈의 ‘광장’과 이호철의 ‘탈향’을 중심으로
㉡ 최인훈의 ‘회색인’과 이호철의 ‘소시민’의
인물 양상을 중심으로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 이호철(탈향)
이호철은 대부분의 평론가들로부터 ‘실향민 작가’라는 호칭을 듣는다. 그것은 월남한 작가로서 이호철 자신이 실향민이며, 그의 작품 속에는 항상 실향민을 등장시키고 실향민 주인공이 현실을 바라보는 태도가 한 관점으로 설정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작품 또한 대부분 실향 의식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분단이 파생시킨 또 하나의 문제는 전쟁과 아울러 실향민의 현실 적응 문제였다. 실향민은 전쟁에 의해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의미한다. 전쟁은 사회적으로 다수의 실향민을 양산시켰고 실향민들은 분단된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만 했다. 이호철은 실향민들을 통해 남한의 현실 속에 정착하고 적응하려는 적극적 현실 대응 자세를 보여준다. 그들은 상실된 고향에 대한 막연한 집착보다는 맞닥뜨린 현실 속에서 그 현실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터득해 내고 있다. 이것을 이호철은 ‘탈향’으로 명명한다. ‘탈향’은 전쟁으로 고향을 잃었지만 개개인의 의지는 고향을 잃은 것이 아니라 고향을 벗어나 당당히 자신의 터전을 정립시키는 적극적 의지의 발현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그의 소설 은 작가 자신과 실향민들의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의도가 드러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고향으로 돌아갈 날은 갈수록 아득했다. 이 한 달 상에 두찬이는 두찬이대로, 광석이는 광
석이대로 남 모르게 제각기 배포가 서게 된 것은 그들을 탓할 수만 없는 일이었다. 쉽사리
고향으로 못 돌아갈 바에는 늘 이러고만 있을 수는 없다. 달리 변통을 취해야겠다.

고향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안식처다. 세상에 태어나기 전의 모태인 것이다. 인간이 그 모태를 벗어난 순간부터 불안감 속에서 세상과 홀로 대결하며 살아야 한다. 즉 적응하고 타협하며 생존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실에 대한 적극적 의지가 필요하고 단호함과 냉정함도 겸비해야만 한다. 이들은 처음엔 연대감을 갖고 있었고 꽁치 토막일망정 좋은 반찬은 서로 양보를 하며 그것을 서로 확인했다. 그러는 사이에 차츰 그들은 그들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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