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몸담론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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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0년대에 들어 봇물터지듯 나온 갖가지 담론 가운데 몸은 가장 주목받은 소재다. 오늘날의 몸은 광고․모드․대중 문화 등에 흘러 넘치며, ꡐ깃털ꡑ이 아니라 당당한 ꡐ몸통ꡑ이다. 이성이 숨을 죽이자 몸이 활개치는 격이다. 몸의 활개침은 당연하다. 우리는 몸이 ꡒ삶 속의 좋은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는 패스포트가 되는 문화ꡓ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유력한 자본재인 몸. 그 몸을 맵시 있게 만드는 것은 퍽 전망이 밝은 투자다. 우리는 몸값이 금값인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소비 자본주의 시대인 오늘날의 몸은 대중 매체 속에서 끊임없이 소비․재현․재생산되며, 매혹과 혐오의 양가 감정 사이에 놓여 있다.
몸과 관련된 산업, 이를테면 화장법․피부 관리․성형술․몸매 교정․다이어트․헬스 클럽이 번창하고, ꡐ몸-학學ꡑ은 의학이나 생물학의 독점적 범주를 넘어 문학․철학․여성학․문화학으로 확대되고 있다. 몸은 단순한 하드웨어나 정신에 부속된 도구적 개체가 아니라 ꡒ독자적으로 생각하는ꡓ 그 무엇, 자기 정체성을 실현하는 주체다. 심신은 분리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몸이라는 열린 개체 안에서 하나로 실현된 존재다. 그것은 단순히 노동의 도구, 생산 수단이 아니다. 탄생이나 죽음과 같은 사람으로서의 본원적 경험도 탈육체화된 정신이 아니라 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보고, 냄새 맡고, 헐떡이고, 떨고, 분노하고, 훌쩍이고, 두리번거리는…… 너무나 예민하고, 때로는 둔감한, 숱한 몸, 몸짓. 우리는 두려워할 때 몸을 부르르 떨며, 사랑할 때도 몸으로 사랑한다. 일찍이 예수 같은 성자조차 ꡒ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ꡓ고 강조한 바 있다. 마음이나 정신이 아니라 몸과 같이 사랑하라! 몸 없으면 두려움도, 사랑도, 삶도 표현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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