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

 1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1
 2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2
 3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3
 4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4
 5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5
 6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6
 7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기호학파는 16세기 퇴계와 율곡사이의 사단칠정론으로 불거져 양자의 성리학적 특성이 갈리며 영남학파와 대비하여 나뉘게 된다. 畿湖에서 湖는 제천의 의림지를 가르킨다. 따라서 기호지방이라 하면 의림지를 중심으로 서쪽지역을 가르킨다. 이것을 현재에는 湖西지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양자가 혼용으로 쓰일때도 있고, 기호>호서의 범주로 쓰일때도 있다.
본 글은 기호학파 가운데에서도 충남지방에 국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기호학파의 학통은 주로 충남지방을 중심으로 계승되어 왔으므로, 기호학파의 전체를 보는데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우선 기호학파의 형성배경과 그 사상에 대해 간략이 살펴보고, 충남지역의 대표적 기호학파 인물을 통해 그 학맥과 전개과정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충남지역에 기호학파가 끼친 영향과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기호학파의 연원과 사상적 특징
1) 연원
유교사상중의 하나인 성리학은 종주국 중국보다 오히려 조선에서 더욱 사상적 확대․발전을 이루게 된다. 특히 퇴계와 율곡이라는 거유의 존재로 16세기 성리학은 이론적 토대를 굳건히 쌓아나간다.
이들은 초기 퇴계 이황(1501~1570)와 고봉 기대승(1527~1572) 사이의 심성정론(心性情論)에 대한 이론적 탐구로 四端七情 四端 : 측은지심(惻隱之心)-仁․수오지심(羞惡之心)-義․사양지심(辭讓之心)-禮․시비지심(是非之心)-智
七情 : ꡔ禮記ꡕ 「禮運」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欲)
논쟁(1차 논쟁)으로 시작하여 우계 성혼과 율곡 이이와의 사단칠정논쟁(2차 논쟁)으로 심화되었다.
참고문헌
예문서원, ꡔ조선 유학의 학파들ꡕ, 1996.
김상기, ꡔ韓末義兵 硏究ꡕ, 一潮閣, 1997.
김상기,ꡔ한말일제하 內浦지역 性理學의 學派ꡕ, 「조선후기~근현대 내포지방의 사회변동과 지역엘리트의 동향」, 내포지역연구소, 2003.
황의동, 「尤菴의 性理學과 義理思想」, ꡔ宋子學論叢ꡕ2, 1995
황의동, 「율곡학파 주기설의 확립과 실천적 경세론」, ꡔ조선유학의 학파들ꡕ, 예문서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