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

 1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
 2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2
 3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3
 4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4
 5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5
 6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6
 7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7
 8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8
 9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9
 10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0
 11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1
 12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2
 13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3
 14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4
 15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5
 16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6
 17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7
 18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8
 19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19
 20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윤리]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적 규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
예수의 윤리, 기독교 윤리학의 토대

Ⅰ. 예수의 윤리 규범

1. 성(性)과 사랑, 가족 윤리


1)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이 한 가족이다

2) 사랑의 대상에는 제약이 없다 - 원수까지 사랑하라

3) 이웃을 용서하라

4) 하나님 나라의 가족관계를 깨는 모든 것은 율법에 위배되지 않더라도 죄이다

2. 경제 윤리

1) 분배는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2) 최소한의 것만을 소유하고 나머지는 가난한 이웃을 위해 나누어 주어야 한다

3)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

3. 정치윤리

1) 희년의 성취가 정치의 목적이다

2) 예수의 정치는 다스림이 아닌 섬김이다

① 야고보와 요한의 요구

② 발을 씻기시며 본을 보이시는 예수

③ 세상의 빛과 소금

3) 예수의 정치 우선은 사람이다 - 사람을 위해서는 정치적 반대를 무릅써야 한다.

① 안식일 치유 - 율법주의자들에 대한 비판

② 음행 중에 잡혀온 여자가 용서 받다 - 간음한 여인 보호

③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시다 - 거라사인의 땅에서의 치유

③ 죄인들과의 식사 - 부정에 관한 논쟁

4. 종교윤리

1) 종교는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다

2) 종교행위를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 해서는 안 된다

3) 종교는 가난한 자를 수탈해서는 안 된다.

4) 종교는 소외받는 사람들을 향해 열려 있어야 한다.

II. 예수의 윤리를 수용한 초기 기독교 공동체

1. 자료

2. 기본 성격 : 중간기적, 그리고 완전지향의 윤리

3. 성(性) : 산상수훈 윤리에서 금욕주의로

4. 가족 : 공동체가 곧 가족

5. 경제 : 가난의 윤리의 수용과 변화

6. 정치 : 생존을 위한 소극적 자세와 그 속에 흐르는 예수의 정신

7. 종교 : 제도화 되어가는 교회

Ⅲ. 예수의 윤리, 그 후

1. 왜 예수의 윤리가 초대 교회들에서 수용되기 힘들었는가?

2. 수도원주의 : 그리스도인들은 왜 수도원으로 가야했는가?

나오는 말 :
이미 시작된 그러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 나라’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사랑의 대상에는 제약이 없다 - 원수까지 사랑하라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한다. 구약의 가르침과 연결하여,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는 명령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 다음으로 강조한다.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마 22:37-40, 참조: 눅 6:32-36)

예수는 사랑해야 할 대상을 급격히 확장시킨다. 그는 당시 죄인으로 손가락질 받던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불러, 그들과 함께 먹고, 어울리며 공동체를 이룬다.

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막 2:13-17; 눅 5:27-32)

가족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실제로 한데 속한 자로서 서로에게 충실하며 한 공동체로 살아가는 것이다.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는 ‘과연 누가 우리의 이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에 있어 사랑의 대상을 종교적 관습을 넘어 확장시키는 것뿐만이 아니라 완전히 뒤바꾼다. 예수가 말한 사랑은 말이 아니라 행함에 있다.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눅10:36-37)

예수는 또한 불의한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면서 청중에게 무제약적인 사랑을 가지라고 도전한다.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마 5:43-45, 눅 6:27-28)


3) 이웃을 용서하라

참고문헌
[ 참고문헌 ]

Grenz, Stanley J. 『기독교 윤리학의 토대와 흐름』, 신원하 옮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1
Niebuhr, Reinhold 『기독교 윤리학』 노진준 옮김, 은성, 1991
W. Rauschenbusch, 『The Social Principles of Jesus』, Grosset & Dunlap, 1916
W. G . 큄멜, 박창건 역, 『신약성서신학』, 성광문화사, 1994
H. 콘첼만, 김철손 등 역, 『신약성서신학』, 1990
F. 한, 강면광 등 역, 『신약성서신학Ⅰ』, 대한기독교서회, 2007
박충구, 『기독교윤리사Ⅰ』, 대한기독교서회, 2009
Westerminster John Knox Press 편, 김선영 역, 『초기 기독교 교부들』, 두란노 아카데미, 2011
헤르마스, 하성수 역주, 『목자』, 분도출판사, 2002
김광우, 『신학 이야기』, 지와 사랑, 2000
존 하워드 요더, 『예수의 정치학』, 신원하 권연경 [공]옮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조경철, 『예수와 하나님 나라의 윤리』, 성서학연구소,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