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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과학사] 종과 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사를 시작하며
종이란 무엇인가
한국종의 출현시기와 주조방법
한국종의 구조와 상징
한국종의 시대별 양식과 변천
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탑 이란?
탑의 역사
탑의 종류
탑의 구조
상층부
탑신부
기단부
시대별 탑의 특징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고려시대
조선시대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금속으로 빚은 최초의 소리도구
인류문명의 탄생과 진화의 이기
용도- 악기, 부장품, 의식구, 신호도구, 권력의 표징, 심지어 도량형기로 까지
한국은 유일하게 제야의 타종식 같은 성대한 퍼포먼스로 새해를 맞는 민족
한국만의 독창성
우리나라의 범종 : 세계적으로도 ‘한국종’이라는 학명으로 불릴 만큼 독보적
동양 삼국의 범종 가운데서 가장 으뜸
마치 독을 거꾸로 엎어 놓은 것, 밑으로 갈수록 점차 오므라든 모습으로 안정감 있음
서양종과 다른 점 : 범종은 표면에 치는 자리를 만들고 그 부분을 당목으로 쳐서 소리를 내게 되는데, 이것이 종 안에 추를 매달고 종 전체를 흔들어 소리를 내게 되어 있음
승유억불정책으로 불교를 탄압하기 시작한 조선시대 전기에는 고려시대에 비해 불사에 많은 제약이 따름.
한중 혼합양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15세기를 조선 전기
복고풍 양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16세기를 조선 중기
15세기에 제작된 한중 혼합양식 범종의 조형적인 특징은 대략 중국종의 양식을 모방하면서 일부 장식에서 한국종의 조형요소를 따름.
참고문헌
1) 강우방, 한국 불교조각의 흐름, 대원사
2) 김희경, 탑, 열화당 한국의 미술2, 1982
3) 장충식, 신라 석탑 연구 일지사, 1987
4) 정영호, 석탑, 대원사
5) 천득염, 백제계석탑 연구, 전남대학교 출판부
6) 황수영, 한국의불교 공예, 탑파, 혜안, 1998‘
7) 범종, 생명의 소리를 담은 장엄, 한길아트 2006. 곽동해. 안장헌
8) 한국의 종, 古 염영하 서울대명예교수
9) 진천종박물관 (http://www.jincheonbe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