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

 1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1
 2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2
 3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3
 4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4
 5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5
 6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6
 7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Crime and Punishmen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작가소개
2. 서지적 사항
1) 시대적 배경
2) 죄와벌 작품 외적 설명
3. 줄거리
1) 작품개요
2) 등장인물 소개
4. 작품의 이해
1) 인물 갈등
2) 살인 동기의 여러 견해
3) 소설사적 가치
4) 작품속의 상징성
5) 성서 모티프 - 부활
6) 라스콜리니코프의 구원과 결론


본문내용


3. 줄거리


1) 작품개요



이 소설의 줄거리는 비교적 단순하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법과 대학을 중퇴한 가난한 청년으로 페테르부르그의 좁고 어두운 하숙방에 꼼짝 않고 누워서 일종의 히포콘드리(偏執狂症)에 걸려 있다. 그는 거의 기아 상태에서 무기력하게 누워 있으면서도 사고력만은 왕성하게 움직여 어떤 계획 하나를 줄기하게 공상한다. 그는 항상 불안과 초조감을 느끼며 자기가 외계와 단절되어 있다는 점을 통감하고 있다.
그의 공상이란 바로 살인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 늙어빠진 어떤 전당포 노파를 죽이고 그 돈을 빼앗으려는 것이었다.
이나 다름없는 전당포 노파가 백해무익한 고리 대금으로 많은 인간들을 착취한다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노파를 죽이고 그 돈으로 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죄악이라고 할 수 없다. 이 세상에는 많은 범인(凡人)이 있는 반면에 비범한 사람, 이를테면 저 나폴레옹 같은 사람이 있다 ― 라스콜리니코프는 노파를 살해할 치밀한 계획을 세우나, 그러나 그 계획을 실천할 만한 용기가 그에게는 없었다. 소심한 성격인 그는 이 계획을 수없이 세워 보고 검토해 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공상에 그치고 만다. 그런데 실로 우연하게 그는 이 계획을 실현할 기회를 얻어 간단히 노파를 해치워 버린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살인 현장에 나타난 노파의 여동생인 백치 리자베타까지 죽였기 때문에 그의 의식 속에는 커다란 혼란이 일어난다. 범행 그 순간부터 그는 자기가 결코 나폴레옹도 아무 것도 아니며, 손을 피로 물들은 하나의 살인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이다. 그 이론은 틀림이 없었지만, 그는 자기의 이론을 태연히 실천할 수 없는 연약한 인간이었다.
그는 당황과 불안 속에 악몽을 되풀이한다. 체포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과 자기가 범한 살인에 대한 혐오감으로 말미암아 훔친 돈에는 손 하나 대지 않은 채 그는 까무러치기까지 한다.
한편 이러한 그의 수상쩍은 행동은 곧 경찰당국의 주목을 받아 그에게 혐의가 씌워진다. 그러나 증거는 아무것도 없었다. 라스콜리니프는 이 혐의에서 벗어나기 위해 경찰 관계자들과 필사적인 싸움을 계속한다.
한편 그는 술집에서 우연히 만난 주정뱅이 퇴직관리 마르멜라도프의 죽음을 계기로 그 유가족을 알게 된다. 마르멜라도프의 전처소생인 맏딸 소냐는 이복동생들과 계모를 부양하기 위해 창녀가 된 여자였다. 그러나 소냐는 거의 광신적이라 할 만큼 하느님을 믿고 있었고, 고결하고 아름다운 마음씨를 지닌 처녀였다.
라스콜리니프는 이 소냐의 위대한 희생을 보고 차츰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다. 무신론지이며 니힐리스트인 살인자와 광신도인 창녀와의 정신적 교섭은 사건을 새로운 방향으로
참고문헌

1. 조유신, , 열린 책들, 2002
2. 르네 월렉, 고대노어노문회 옮김 , 열린 책들, 1987
3. 콘스탄틴 모출스키, 김현택 역, , 책세상, 2000
4. 홍대화, , 살림, 2005
5. 메레지코프스키, 이보영 옮김, , 금문서적, 1996
6. 안나 그리고리예브나 도스또예프스까야, 최호정 옮김, , 그린비, 2003
7. 신규호, , 비평문학, 1993
8. 김정아, , 한국노어노문학회, 2003
9.[은현희의 세계문학 인터뷰] ‘죄와 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