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와 경제 A형] 북한의 통치이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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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A형] 북한의 통치이념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의 통치이념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2) 사상적 기초
2) 주체사상의 등장과 변화과정
3) 주체사상의 4대 자주노선
(1) 사상에서의 주체
(2) 경제에서의 자립
(3) 정치에서의 자주
(4) 국방에서의 자위
4) 주체사상의 시대별 특징
5) 주체사상의 취약점과 한계
2. 북한의 통치체제와 체제적 특성
1) 북한의 통치체제
(1) 수령 유일 통치체제
(2) 당 우위체제
(3) 군사 중심 체제
2) 체제적 특성
(1) 정치적 특성
(2) 경제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3. 북한 통치이념의 비판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때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그 뒤 10여년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주체라는 용어가 북한의 정치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곤 했다. 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주체를 바로 잡자”라거나“주체를 확립”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 주체사상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 소위 주체사상의 4대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하고 나선 이후 1960년대 중반까지 서서히 진행된 일이었다. 김일성은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알리 아르함 사회과학원에서 연설하면서“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라는 주체사상의 4대원칙을 천명했었다. 그러나 사실상 북한 내부에서는 1955년 사상에서의 주체를 강조한 것을 필두로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 1962년에는 국방에서의 자위를 주장했고 1966년에 이르러서야 외교에서의 자주를 언급하는 등 상당히 긴 시간에 걸쳐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진행되었다. 1967년 10월 26일 북한 최고인민회의는「공화국 정부의 10대 정강」을 발표 하면서 주체사상이 북한정권의 정책지도 이념이라는 점을 선포하였다. 그 후 1970년 조선노동당 제5차 당 대회에서 김일성의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를 함께 당의 공식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였다. 그러나 1980년 제6차 당 대회를 통해 북한정권은 당규약 전문에서“조선로동당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고 천명함으로써 주체사상을 공식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규정했다.

(2) 사상적 기초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은 세 가지 사상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사회적 존재론에 기초한 인간중심주의, 둘째는 근로대중집단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계급주의, 그리고 셋째는 절대적 엘리트주의를 정리해 놓은 수령(首領)론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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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명순,1999, 북한군사연구, 팔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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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재인 외, 북한의 정치이념 : 주체사상,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0
장명순,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선임연구원, 국방저널 제399호/2007년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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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순, 북한 주체사상과 유교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사회역사관, 도덕관 비교,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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