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

 1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1
 2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2
 3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3
 4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4
 5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5
 6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공학] 줄기세포와 STAT3 관련 논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Introduction
2.Method&materials
3.Result
4.Discussion
본문내용
줄기세포학 논문 요약
Introduction
mES가 미분화 상태를 유지하는데에는 mEF층이나 LIF가 필요하다. LIF가 gp130이랑 LIFR의 heterodimer에 결합하면 STAT3신호 전달이 일어나고 이 STAT3활성은 mES를 미분화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또한 gp130에 의해 활성화되는 MAP kinase(Erk1/2)의 방지는 이러한 미분화를 돕는다. 한편 Erk1/2의 활성화는 pluripotency를 없애는데 이러한 반대적인 기작이 세포가 분화될것인지 아닌지의 운명을 결정한다.
hES도 mEF에서 자라긴 하나 mEF에서 만드는 LIF&IL-6은 hES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LIFR이나 IL-6R없이도 gp130을 활성시키는 Hyper-IL-6도 mES에서는 분화를 방지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hES에서는 작용하지 못 했다. LIF, IL-6 혹은 활성화된 STAT3를 통해서 LIFR, IL-6R, gp130이 활성화 될수 있기는 하지만 이것으로 hES의 분화를 막는데는 실패했다.(TRA-1-60, 나노그, Oct-4의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Gp130은 hES의 STAT3를 촉진가능하지만 이 기작이 미분화된 상태의 hES에서는 STAT3를 활성화 시키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줄기세포의 특성유지와 STAT3는 무관하다.

Method&materials
Cell Culture
Human cell line HSF6은 mitomycin C를 처리한 CF1 mouse의 passaging on mEF에 의해 미분화가 유지된다. 37도에서 5%이산화탄소, FGF등이 있는 DSR medium에서 배양하였다. 실험을 위해서 laminin을 깔아둔 plate에서 CM이나 DSR medium으로 cytokine이 있는 상황과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mEScell은 FBS, mLIF등이 들어있는 DMEM 배지에서 키웠다.
hEScell과 mES cell은 또한 hLIF나 mLIF, hIL-6, hyper-IL-6등이 있는 상황과 없는 상황에서 culture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