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이해] 상징주의(Symbo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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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징’이란 무엇인가
2. 상징주의란?
3. 상징주의의 시대적 배경
4. 상징주의의 철학적 배경
5. 상징주의의 특징
6.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비교
7. 보들레르의 시 전문
8. 보들레르의 시집
9. 영화 줄거리
10. 영화 작가와 작품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징’이란 무엇인가

▪ '상징'은 부호•기호•암호이며, 배후에 무엇인가를 암시•환기•계시한다.
▪ 유래: ‘상징’(symbol)의 의미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 (하나로 뜻을 맞추어보다, to put together)과 관계대명사 ‘sumbolon’(token,sign)에서 유래되었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나타내어 암시해주는 표징이다.
▪ 상징은 매개인 사물과 그 매개가 암시하는 의미의 이중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겉으로 비유와 유사한 구조이나 무한하고 다양한 내적 아날로지(analogie : 유추)를 갖는 점에서 다르다.
▪ 기호론적 관점에서는 모든 기호(sign), 특히 언어기호는 1차적 상징이지만, 기존의 기호내용(시니피에)을 배출하고 새로운 기호내용이 충족되면 2차 상징, 3차 상징 등 즉 문학적•예술적 상징이 된다.
▪ 상징은 1차적으로 사물(물상)로 된 매개체이며, 그 매개체가 환기하는 감각 차원에서 추상적 관념이나 개인적 감정에 이르는 운동, 즉 시각•청각•후각 등에 의하여 암시•환기하는 관념이나 감정에 도달하는 운동을 내포한다. 사물(매개)→감각(시각•청각•후각 등)→초월적 관념으로 이행함을 ‘수직의 조응’ 이라고 하고, 사물(매개)→육체적 감각→다른 육체적 감각으로 이행함을 ‘수평의 조응’ 이라고 한다.
‘사상•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모레아스가 말한 대로 ‘이념에 감각적 의장(衣裝)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상징주의 선언’, 피가로, 1886.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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