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

 1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1
 2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2
 3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3
 4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4
 5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5
 6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나 아렌트 `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본론1
(1) 한나 아렌트 ‘나의 변명’
(2) 인간의 ‘이성’
(3) 폭력의 해석
2.본론2
3.본론3
4.결론
본문내용
한나 아렌트는 전쟁, 혁명, 테러가 밀도 있게 일어난 20세기를 산 사람이다. 1906년 독일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녀는 타고난 지성과 통찰력으로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는다. 그러나 독일에서 유대인에 대한 박해가 점점 심해지고 히틀러의 나치 독일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1933년 프랑스로 망명한다. 1941년 미국으로 다시 망명한 그녀는 베트남 전쟁, 흑인의 인권 운동, 68 학생 운동을 목격한다. 전쟁과 혁명의 세기를 산 그녀는 20세기를 전쟁과 혁명의 공통분모인 ‘폭력’의 세기로 규정하고, 그 시대 속에서 유대인, 망명자, 여성으로 살았던 자신의 삶처럼 한계 속에 놓여 있는 삶을 조장한 여러 요인들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폭력’에 주목했다. 한계 속에 놓인 삶을 조장한 가장 큰 원인은 폭력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과학 기술의 힘으로 폭력의 수단이 날로 발전되어 이제는 인간이 만든 파괴 수단에 의해 인간 스스로가 절멸할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폭력 그 자체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나 아렌트는 20세기를 압도했던 폭력이라는 것에 대한 성찰을 에 담아냈다.
이 책은 사상적으로는 근대 이후의 정치사상을 대부분 포괄하고 있으나 실제 배경은 1960~70년대에 일어났던 정치적 사건들이다. 한나 아렌트는 이 책의 첫 장에서 세계를 한 순간에 멸망시킬 수 있는 무기가 출현한 2차 대전과 베트남 전쟁의 전후 상황을 배경으로써 제시하고, 프란츠 파농과 사르트르가 지지한 유럽 학생 운동 내부의 폭력 예찬을 비판한다. 그녀는 그러한 폭력 예찬이 권력과 폭력이 동일하다는 견해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판단 아래, 제 2장에서 권력과 폭력의 차이점을 밝혀나간다. ‘사람들은 폭력을 행사하면서 권력을 갖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폭력은 권력과 전혀 다르다. 함께 모인 사람들이 갖고 있는 능력으로서 상호간의 동의와 지지에 바탕한 것이 권력이라면, 폭력은 사람 수에 상관없이 강제와 복종을 지향할 뿐인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요지다.